•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Config를 이용한 Bean 수동 등록에서 Controller를 제외하는 이유

22.01.09 14:41 작성 조회수 443

3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여기에 질문 내용을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감사히 듣고 있습니다.

SpringConfig 파일을 이용하여 Bean을 수동 등록하는 과정에서 Contorller가 제외되는 이유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만족할 만한 답변을 얻을 수 없어, 스스로 해석해보았습니다.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Service와 Repository가 결국 의존성을 형성하는 주체가 Controller이기 때문에 Controller를 @Bean으로 수동 등록 하게되면, 각 클래스간의 의존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무엇이 Controller인지를 Spring에서는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부분이 맞는지, 다른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codesweaver님의 프로필

codesweaver

2022.01.09

안녕하세요, dev_raphy 님. 공식 서포터즈 codesweaver 입니다.
.
의존성을 주입한다는 이유는 객체간의 결합도를 낮추기 위함입니다. 그럼 왜 결합도를 낮추어야 하는가? 라고 질문을 해보면, 각 객체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의해 계속 변하기 때문인데요. 그럼 다시 말하면,
의존성 주입을 해야하는 객체는 대체로 변화할 여지가 있는 객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컨트롤러는 사용자의 URL을 특정 서비스에 전달하는 매퍼의 역할을 할 뿐 비즈니스 로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변한다고 해서 컨트롤러를 수정하거나 다른것으로 교체해야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런 이유 떄문에 컨트롤러 자체를 Config로 관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감사합니다.

dev_raphy님의 프로필

dev_raphy

질문자

2022.01.09

안녕하세요, 

의존성을 주입한다는 것이 결국 코드/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춘기 위함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새롭게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