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미해결

사용자의 정의?

20.06.20 23:48 작성 조회수 430

0

이번 수업과 함께 앰플리튜드를 공부하다보니

사용자=회원가입을 완료한 사용자고,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경우 user_id를 Null로 지정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경험상,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있는데

그런 서비스들은 미가입 회원을 유의미하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더불어, 앰플리튜드를 사용했을때 단순히 로그인한 user가 아닌,

전체 어플 사용자에 대한 분석을 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을 쓸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tomatoma

회원 가입이 의미있는가.  혹은 DAU를 어떤 기준으로 측정할 것인가?  (로그인한 회원?  아니면 방문한 유저?)  는 같은 맥락의 질문인데요.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가령, 회원가입을 해야 결제를 할 수 있는 쇼핑몰이라고 하면...  단순히 1000명이 방문하는 것 보다는, 로그인 한 회원이 100명이었다는 정보가 더 중요할 수 있을 거구요.  (물론 비회원 결제를 지원하는 쇼핑몰이라면 1000명 방문도 큰 의미가 있겠죠)

링크드인처럼 회원 = 콘텐츠 이고, 콘텐츠의 수가 서비스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라면 단순 방문자보다는 가입한 유저 (이 경우에는 누적 회원수도 중요하겠네요)가 더 중요한 지표가 될 거구요.

광고 등을 통해 트래픽으로 돈을 버는 서비스라면, 꼭 가입/로그인 한 회원이 아니더라도 방문자수 자체가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하는 점은...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의 경우 서비스의 user_id 기반 로그를 보면 비교적 정확하게 숫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 비회원 유저의 경우 정확한 숫자를 집계하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한 사람이 오전에 한번, 오후에 한번 들어왔을 때 이걸 같은 사람으로 판단할 수 있는지?  혹은 PC로 들어왔다가 다시 모바일로 들어오는 경우 같은 사람으로 판단할 수 있는지?  하는 문제들이 있고, 명시적인 user_id라는 키가 없다면 이를 매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각 분석툴에서 알려주는 DAU가 모두 제각각인 이유...)

유저 단위의 정확한 식별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기기 단위의 식별을 하구요.  보통 웹에서는 쿠키를 이용하고, 앱에서는 광고식별자인 adid나 idfa를 이용해서 유저를 식별합니다. (Appsflyer 등 어트리뷰션 서비스에서는 회원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adid, idfa 에 대한 raw data를 볼 수 있습니다)

amplitude는 device id와 user_id를 조합하는 등, 나름의 방식으로 유저 식별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래 문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help.amplitude.com/hc/en-us/articles/115003135607-Tracking-Unique-Us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