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등록/수정 Form 페이지 분리 관련 질문 드립니다.

21.10.01 19:28 작성 조회수 434

0

안녕하세요 !
 
등록/수정 Form 페이지 분리 관련 질문 드립니다.
 
실무에서는 유지보수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등록/수정 Form 을 같은 페이지에서 사용하고 id 의 유무로 등록 건인지 수정 건인지 구분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현재 강의에서는 등록 Form 과 수정 Form 페이지를 분리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등록/수정 Form 을 분리하여 사용할 경우의 장점을 알고 싶습니다.
 
단점으로는 Form 수정 시 등록 페이지와 수정 페이지를 모두 수정하고 비교해보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David님의 프로필

David

2021.10.01

안녕하세요. Aaron Park님, 공식 서포터즈 David입니다.

.
등록과 수정 내에서 사용되는 항목이 일치한다면 그렇게 사용해도 됩니다만

등록과 수정 내 항목이 구분되어야 한다면 분리하는게 유지보수 측면에서 더 나을 것 같습니다.

.

등록과 수정 폼을 같이 쓰게 되면 UI를 위한 불필요한 로직이 들어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등록 폼에서 사용되는 버튼을 수정 폼에서는 사용되지 않아 숨겨야 하므로 id가 있으면 해당 버튼을 숨기는 로직이 필요합니다. 만약 회원가입이라면 id 중복확인 버튼, id input 태그를 read only로 변경, 개인정보제공동의 체크박스 숨김 등 등록과 수정 폼에 따라 변경이 발생합니다. 이를 처리하는 로직이 추가되죠.

.

단점으로 말씀하신 경우는 등록과 수정 폼을 하나로 쓰고 있을 때 기준인 것 같습니다.

등록과 수정 폼을 분리하여 사용한다고 해도 말씀하신 부분은 단점이 되지 않습니다.

템플릿 엔진의 도움을 받으면 fragment라는 기능으로 공통으로 사용되는 부분을 fragment로 처리하여 등록 폼과 수정 폼에서 불러와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공통 부분에서 변경이 발생해도 등록 폼과 수정 폼 모두 공통 부분을 불러와서 사용하기 때문에 두 번 일할 필요가 없습니다.

.

SRP(단일 책임 원칙)가.. 여기에도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등록과 수정 폼을 분리하게 되면 등록 폼에 대한 변경이 발생했을 때 등록 폼만, 수정 폼에 대한 변경이 발생했을 때 수정 폼만 변경하게 됩니다. 둘을 하나로 쓰게 된다면 등록일 때도, 수정일 때도 동일한 파일이 수정되어야 하고 둘의 로직이 혼재되어있는 파일을 지속적으로 유지보수하기엔 불편할 것 같습니다.

.

물론 상황에 따라 하나로 합쳐서 쓰는게 더 낫다면 그렇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Aaron Park님의 프로필

Aaron Park

질문자

2021.10.04

등록/수정 폼을 계속 합쳐서만 사용하다 보니 익숙해졌었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분리해서 사용해보면 말씀해주신 부분들이 더 와닿을 수 있겠네요ㅎㅎ

 

SRP 도 어떻게 보면 이 부분에도 적용될 수 있겠구나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