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BindingError

21.09.14 15:46 작성 조회수 479

6

1. 타입 미스매치 에러가 있을 때, 스프링 내부에서도 필드에러를 생성해서 넣어주고, 우리가 만든 컨트롤러 메서드에서도 바인딩에러를 추가해주고 있습니다. BindingError 클래스 계층도로 올라가보니까 에러를 추가하면 리스트에 추가가 되는데 그러면 똑같은 객체에 똑같은 필드에러가 두개 이상 존재하게 됩니다.

위 사진처럼 item의 price 필드에 스프링이 넣은 에러와 우리가 넣은 에러 두개가 존재합니다. 이렇게 될 경우 뭘로 판단하여 스프링이 뿌려주는 것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정해지는 것인지 아니면 두개 다 중복해서처리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 같은 줄기의 질문입니다. 필드에러를 생성하는 메서드를 보면 rejectedValue 필드에 Getter함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bindingResult.addError(new FieldError("item", "itemName", item.getItemName(), false, null, null, "상품 이름은 필수입니다."));

이 때 getter를 호출해서 rejectedvalue에 넣어주면 null값이 들어갈텐데 어떻게 제대로된 사용자 입력값을 그대로 돌려주는 건가요?

답변 4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3

안녕하세요. coding님

bindindResult에 먼저 들어간 데이터가 출력됩니다.

보통 타입 오류시 발생한 typeMismatch가 먼저 bindingResult에 포함되기 때문에 해당 값이 출력됩니다.

감사합니다.

1

박진영님의 프로필

박진영

2022.03.19

질문자님의 2번째 질문에 의문이 있습니다.
rejectedValue 필드에 왜 NULL이 드가나요 ?
사용자가 입력한 값이 item 객체에 값이 들어가고나서
item.getItemName() 을 실행하여 값을 가져오는거 아닌가요?
(아무것도 안쓰면 null 이겠지만..)

이호석님의 프로필

이호석

2022.08.27

itemName 필드는 String이므로 어떤 값을 입력해도 들어갑니다만, 다른 Wrapper 필드의 경우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Integer price를 예로 보겠습니다.

우선 참조형 필드의 기본값은 null임을 아셔야 합니다.
Integer 또한 int 타입을 한번 감싸기 위한 클래스로 해당 필드는 참조형 필드가 됩니다.

Integer 타입의 필드에 String값("qqq")을 입력하고 POST로 @ModelAttribute Item item에 바인딩을 시도하면 typeMismatch가 발생하여 스프링은 에러 발생전의 값을 내부적으로 생성한 FieldError에 먼저 가지고 있게되고,

이후 Controller를 호출하고 우리가 작성한 검증로직을 통해 직접 생성한 FieldError에 값을 넣으려 시도합니다.
이떄 Item 인스턴스의 price는 String값을 넣을 수 없으므로 참조형 필드의 기본값인 null값이며, rejecetedValue에 null값을 주입하게 됩니다.

view로 반환된 객체는 typeMismatch 발생시 먼저 생성한 인스턴스가 bindingResult에 먼저들어갔으므로 Spring이 생성한 typeMismatch에 대한 조금 불친절한 오류를 마주하게 됩니다

따라서 작성자 분은 그런 의미에서 null값이 주입되면 어떡하냐? 라는 질문을 올리신 것 같아요!

0

coding님의 프로필

coding

질문자

2021.09.14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이 있습니다.

그러면 위에 제가 넣어놓은 코드에서  addError() 함수 내부에 파라미터로 item.getItemName()을 넣어주고 있는데 여기에 null 값이 들어갈 것이라고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어쨌든 이제 item.itemName에 속하는 에러가 말씀하셨듯이 2개가 됩니다. 

여기서 스프링이 생성한 에러의 rejectdValue 값에는 사용자가 입력한 값(ex. AAA)이 들어가게 되며, 

제가 등록한 에러에는 item.getItemName()의 결과가 Null이 므로 "Null"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면 item.itemname에 해당되는 rejectedValue는,  아래의 두 rejectedValue를 가지게 됩니다.
1. AAA ( 스프링이 넣어놓은 rejectedValue. 사용자가 입력한 값)
2. Null ( 내가 넣어놓은 값)

그러면 rejectedValue가 클라이언트로 나갈 때 뭘로 나가나요?
또한 지금은 내가 넣어놓은 값이 Null이지만 만약 제가 다른 값(PPP)을 넣어놓는다면,

item.itemName에 해당되는 rejectedValue는

1. AAA
2. PPP
이렇게 2개에 해당될텐데 둘중에 뭐가 rejectdValue로 선정되어 클라이언트 화면에 뿌려지나요?
AAAPPP 인가요??

0

안녕하세요. coding님

1. 이 경우 2가지 오류를 모두 출력합니다.

2. 현재 같은 오류가 2개 있습니다. 하나는 개발자가 직접 작성한 FieldError이고, 하나는 스프링이 만들어주는 typeMismatch 오류입니다. 스프링이 만들어주는 FieldError에서 rejectedvalue에 고객이 입력한 데이터 itemName을 넣어주고, 이 값이 출력됩니다. 스프링은 내부에서 타입을 변환해서 typeMismatch 오류가 발생하기전, 그러니까 HTTP 전송을 통해 넘어온 itemName 데이터를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