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웹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http통신을 socket 통신이라고 할 수 있나요?

21.08.05 18:32 작성 조회수 430

0

영한님 강의를 통해서 열심히 웹공부 중인 학생입니다. 늘 감사하게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 요청흐름' 강의를 통해서, 실시간 기술이 필요한 게임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요청-응답 방식으로 http통신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http 통신 과정에서 os에 내장되어있는 socket 라이브러리를 통해 TCP/IP 프로토콜로 서버와 커넥션(3-way handshaking)하게끔 한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에서 클라이언트가 TCP 프로토콜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socket 라이브러리가 대행해준 것 (= 간접적으로 사용)이라고 이해하였습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건, 보통 http 통신과 실시간 socket 통신으로 구분 짓는 경우가 있는데, http 통신도 socket 라이브러리를 이용한다면 큰 범주로 소켓을 사용한 socket 통신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인가요? 그렇게 된다면 socket 통신이 TCP 프로토콜을 직접 사용하는 것이니, http 통신이 TCP 프로토콜을 간접적으로 사용한다는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http통신의"소켓" 라이브러리와 실시간 "소켓"통신에서의 소켓이 다른 맥락인것인지..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njs04210님

HTTP 통신도 socket 통신을 사용합니다. 대신에 HTTP 요청이 끝나면 해당 socket 통신을 끊어버리는 차이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도넛님의 프로필

도넛

질문자

2021.08.06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