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웹 개발

  • 해결 여부

    해결됨

테이블을 직접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 문의

21.08.04 16:17 작성 조회수 143

1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직접 개발을 하려고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강의 다 듣고나서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테이블을 직접 생성하고 컨트롤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강의 범위에서 벗어난 내용이긴 한데, 참고할 수 있는 문서나 사이트라도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테이블 직접생성 방법
- 생성한 테이블에 데이터 입력방법
- SQL 문을 직접 작성하면서 데이터 CRUD 하는 방법
이런것과 관련된 강의는 준비 안하시나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플레어 님. 강의가 도움이 됐다니 기쁩니다. 😀

질문 남겨 주셔서 감사하고요.

우선 참고하실 수 있는 링크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반갑게도 번역까지 돼 있네요.

👉 클래스 레퍼런스/wpdb

커스텀 테이블과 쿼리를 꺼리는 이유

참고하실 수 있도록 제 개인적인 의견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일 테지만, 저는 어떤 도구를 사용할 때 해당 도구가 제공하는 방법을 최대한 따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때도 최대한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해서 어떤 기능을 만들려고 애씁니다. wpdb에 대한 설명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는 않았는데 이런 제 개인적인 관점 때문입니다.

사실 커스텀 테이블을 만들고 사용한다면, 그건 워드프레스를 개발하는 게 아니라 PHP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뒤 워드프레스가 그걸 참조해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즉, 워드프레스와 커스텀 PHP 어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들이 이런 접근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짐작하시겠지만 저는 그리 좋아하지 않는 접근법입니다.)

물론 커스텀 테이블을 만들거나 커스텀 쿼리를 사용하는 게 더 나은 경우가 있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예컨대, 대량의 데이터를 한 번에 업데이트할 때, 저도 성능을 위해 커스텀 쿼리를 사용하곤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내부 데이터를 깨뜨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요.) 즉, 예외는 인정하지만 그럼에도 기본적인 기능으로 최대한 소화를 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커스텀 테이블과 쿼리를 많이 사용해야 한다면 wpdb보다는...

커스텀 테이블과 쿼리를 간단하게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위에 제가 링크로 알려 드린 wpdb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량으로 사용하신다면 wpdb를 사용하시기 보다는 ORM을 찾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발을 훨씬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개인적으로는 라라벨에서 사용하는 Eloquent를 추천드립니다만, ORM은 개인 선호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