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네트워크

  • 해결 여부

    해결됨

궁금합니다.

21.07.24 17:45 작성 조회수 114

0

교육영상에서 C2901 라우터에 Voip 컨피그를 삽입하기 위해

라이선스 활성화를 하는 장면을 봤는데요.

시뮬레이션이 아닌 실제 장비나 현장에서도 VoIP를 구성하기 위해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C4331은 해당 명령어 입력이 안되던데, VoIP구성은 2900시리즈 라우터만 가능한지요?

또...ip source-address 200.200.200.1 port 2000 에서 포트 번호는 어떻게 지정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실제 장비 29xx 시리즈와 28xx시리즈는 영상에서 처럼 라이선스 활성화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0일 동안만 사용가능합니다. 

43xx 부터 VoIP의 경우,  29xx이나 28xx 같은 방법으로는 라이선스를 활성화 할 수 없습니다.  다만, 43xx의 경우, Security는 29xx이나 28xx 같은 방법으로 라이선스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장비도 동일하지만, 30일 동안만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Voip에서 사용하는 스키니 포트의 경우, 따로 사용하고 싶은 포트가 있으면 다른 포트를 사용하셔도 되고, 일반적으로 스키니 포트는 2000 번을 사용하기 때문에 저도 2000번을 사용한 것입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글 남겨주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30일만 가능하다고 하면 그때마다 매번 다시 한 번씩 활성화를 해줘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교육이 아닌 현실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구성인가요? 예를 들면 다른 장비로 IP폰을 구성한다던가.. 그런식으로요..

패킷트레이서는 30일 상관 없고요, 실제 장비는 30일 지나면 라이선스 구매하셔야 합니다. 현실에서 잘 사용하는 기본적인 VoIP 예제 입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글 남겨주세요.

29xx 시리즈의 Telephony-service 활성 방법은 강의를 따라 배우면서 쉽게 알수 있었는데요.

위에서 한 번 말씀 주셨던 43xx 는 Security로 활성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명령어를 알 수 있을까요? 

License boot level security9   후에 저장 후 재부팅을 해봐도 Disable을 다시 해보고 다른 것들 아무리 건드려봐도 활성이 안됩니다. ㅠㅠ  

패킷트레이서 인가요? 아니면 실제 장비인가요?  패킷트레이서 4331 관리자 모드에서 shoe version  해보시면 Security 관련 기능은 들어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세요~ ^^

그럼 패킷트레이서에 있는 4331 라우터로 Telephony-service 활성이 가능은 한건가요? sh ver 으로 관련 기능들을 확인 후 위쪽 댓글에 있는 명령어로 활성을 시켜봐도 Telephony-service 기능 활성이 되지가 않아서요.. ㅠㅠ 제가 지금 뭘 잘못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패킷트레이서에서 4331 라우터로 Telephony-Service 활성은 불가능합니다. 단, 실제 장비에서 정식 라이선스를 구매한 경우에는 가능해요. 패킷트레이서에서 VoIP 관련 실습은 29xx, 28xx 버전의 라우터 사용을 권장합니다. 

아.. 네 감사합니다.. 그런데..이거 질문 드려도 괜찮을지 모르겠는데요.(절대 질문을 하지 말라고 하셔서...) 강의 마지막 단원 문제해결 관련인데요.. 1번 문제가 IPT 활성화인데 세팅이 되어야 할 라우터가 4331로 되어 있는 것 같아서요.. 라우터를 제가 임의로 29xx 로 변경해서 진행을 하는게 맞는건지요.. 

임의로 변경시면 안됩니다~ ^^;   힌트를 드리면 4331에서 설정하는게 아닙니다.  문제 잘 푸실 수 있으실거에요. 화이팅입니다!!.

아.. 넵..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