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미해결

리눅스를 쓰는 이유

21.06.11 20:04 작성 조회수 286

1

안녕하세요 선생님. 정말 좋은 강의 제공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들으면서 드는 생각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CLI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OS가 리눅스여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윈도우에서 CLI를 통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보다 리눅스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게 속도가 더 빠른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안녕하세요. 돈가스날다님.

어떤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CLI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포토샵 같은 이미지 프로세싱 애플리케이션을 생각해보시면.. CLI로 내가 원하는 작업을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GUI가 훨씬 편하겠죠. 

하지만 CLI도 나름의 장점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유닉스/리눅스가 쉘 기반으로 시작이 되었기 때문에 많은 툴들이 CLI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미지 프로세싱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사용자 친화적일 필요가 없는 프로그램/서비스 들은 대부분 CLI 기반으로 작성이 됩니다. 그래서 리눅스를 잘 활용하기 위해는 CLI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리눅스의 CLI인 bash를 잘 다룰 수 있어야 리눅스를 잘 다룰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bash만 잘 하면 리눅스를 잘 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리눅스에 대한 개념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bash도 잘 다뤄야 리눅스를 잘 다루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리눅스 입문 강좌를 개념 중심으로 제작했습니다 :)

그리고 리눅스에만 CLI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즈에도 CLI가 있습니다. 커맨드 창도 CLI이고, 파워쉘도 CLI 입니다. CLI의 장점은 운영 체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IT 관련 업계에서 리눅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운영 체제를 선택함에 있어 가격, 성능, 기능 등으로 판단해 결정할텐데요.. 리눅스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리눅스가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핫한 기술인 도커와 같은 컨테이너 기술들이 리눅스를 기반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리눅스가 더더욱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죠. 전통적으로 리눅스는 임베디드 시스템(적은 리소스를 갖는 하드웨어)에도 아주 많이 사용됩니다. 고성능의 서버에서부터 임베디드 시스템까지 폭넓게 사용되다 보니 업계 전체로 봤을 때 리눅스의 사용 비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궁금증이 풀리셨나 모르겠네요. 궁금한 내용 더 있으시면 추가 질문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