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오피스

  • 해결 여부

    미해결

COUNTIFS 조건 입력 방식과 IF 조건 입력 방식 차이

24.06.02 16:58 작성 조회수 62

0

COUNTIFS 함수에서 조건을 입력할 때 조건에 셀 주소가 들어가게 되면 연산자에 큰 따옴표와 &을 붙여야 셀 주소로 인식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IF 함수 조건을 입력할 때에는 셀 주소가 왜 큰 따옴표와 &없이 그대로 들어가도 인식이 되는건가요?

큰 따옴표와 &를 연산자에 붙여 셀 주소를 수식에 넣는 방식이 COUNTIFS 함수만 그런건지 아니면 다른 특정 함수들에도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6.03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COUNTIFS 함수와 IF 함수에서의 조건 입력 방식 차이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COUNTIFS 함수의 경우, 여러 조건을 동시에 충족하는 셀의 수를 세기 위해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에서는 조건을 문자열 형태로 입력해야 하고, 이 때 문자열 내에서 셀 주소를 참조하려면, 연산자와 값을 결합하기 위해 큰따옴표(“)와 셀 주소 앞에 붙는 연결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셀의 주소 A1이 특정 값보다 클 조건을 사용하려면, ">"&A1과 같은 형태로 조건을 작성합니다.

반면, IF 함수는 특정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IF 함수의 조건식에서는 보통 셀 주소가 직접 참조될 수 있으며, 복잡한 수식이나 조건식에서는 큰따옴표나 &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IF(A1>10, "10보다 큼", "10보다 작거나 같음") 같은 식으로 작성됩니다.

COUNTIFS 함수와 같이 문자열 형태로 조건을 입력받아야 하는 다른 함수들도 존재하지만, 큰따옴표와 &를 사용하는 것은 주로 COUNTIFS, SUMIFS 같은 특정 함수들에서 조건 문자열을 구성할 때 필요한 방식입니다. 다른 많은 함수들, 예를 들어 IF 함수는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조건식 내에서 직접 셀 주소를 사용하거나 수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각 함수의 구문과 사용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수에 따라 입력 방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각 함수의 설명서를 참고하거나 예제를 통해 사용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