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스타트업 자문 노무사로 활동하다가 이제는 직접 스타트업 창업이라는 꿈을 품게 된 노예은노무사입니다.
효율적인 것을 좋아하고, 틀에 박힌 업무를 싫어하다보니 일을 하면서 한계를 느낄 때면 항상 ‘이렇게보단 저렇게 하는게 더 나을 것 같은데..’ 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회사라는 곳은 제 의견보다 제 자리를 채워주는 사람이 더 중요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좀 이른 타이밍에 개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대기업, 외국계 기업 위주로 자문과 컨설팅을 많이 진행했었는데 제 성향상 빠르고, 혁신적이고, 능동적인 스타트업과 fit이 잘 맞다는 생각이 들어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과 만나고 커뮤니티도 진행하면서 스타트업 위주로 자문의 연을 많이 맺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개업을 했는데도 뭔가 그 여전한 ‘갈증’은 해소가 되지 않는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제가 회사에 있을 때 근로계약서를 일일이 엑셀로 수작업하면서 실수도 많이 났고, 생각보다 단순작업이라 거의 8시간 중 절반이 넘는 시간을 하고 있다보니 현타도 많이 왔습니다. 그 때 “이게 자동화가 안된다니.. 진짜 하나 만들어볼까..?” 라고 생각만 품고 있었는데 FLEX가 나오면서 뒷통수를 한 대 얻어맞은 기분도 들었습니다.
뭔가 내 것을 뺏긴 기분이었달까요..ㅎㅎ 그래서 다음번에도 내가 하고 싶은 item이 있다면 이번만큼은 망설이지 말 것이라고 다짐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던 중에 이제 눈에 들어온 것은 AI였습니다. 저도 생성형 AI를 늦게 접한 편이었는데, 그 때만해도 법률적인 부분에서 AI가 만들어내는 답변을 활용하기에는 정확도도 너무 떨어졌고, 환각현상이 심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웬만큼 상용 LLM들은 그럴듯한 답변을 만들어내고 있고 저 또한 업무에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 상용 LLM은 case by case를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 판례나 행정해석을 만들어내는 문제(검색을 통해 찾아오더라도 관련성이 없는 문제)로 인해 환각 현상의 문제점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즉, 내가 노무자문이 필요할 때는 차라리 노무사를 찾아가거나 시중의 온라인 전문가 플랫폼들을 찾아가는 것이 낫지, 정확한 답변을 찾을 땐 AI를 활용하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 인식에서 출발하여, "내가 사람들이 진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노무 생성형 AI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천생 문과였던 제가 지난 몇 개월간 코딩부터 RAG 공부로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금 저는 '신속성과 정확성을 모두 갖춘 차세대 노무 자문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AI의 압도적인 신속성 위에 노무사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더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답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복잡한 법률 문제를 AI가 추론하고 해결을 돕는 에이전트(Agent) 기능까지 확장하고자 합니다.
저의 비전은 대한민국 노동법률 서비스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기업에게 더 나은 법률 접근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글로 제 사업을 시작하게 된 스토리와, 사업의 방향성을 모두 담을 수는 없지만 이제는 혼자 짊어지기에는 한계가 느껴지는 시점에 다다라서 저와 이 혁신적인 여정을 함께할 핵심 AI 엔지니어님을 찾고 있습니다.
제가 찾고 있는 분은 다음과 같은 기술과 역량을 갖춘(혹은 현재 공부하며 깊이를 더하고 계신) 분입니다:
공동창업이 가능하신 분을 찾고 있지만, 여러 방면으로 열어두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 편하게 연락주세요!
자연어처리(NLP) 및 LLM 활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실무 경험:
OpenAI (GPT), Google (Gemini) 등 주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한 프로젝트 경험
특히, 법률 문서와 같은 도메인 특화 데이터를 이용한 LLM 파인튜닝 경험이 있으시다면 매우 환영합니다.
검색 증강 생성(RAG) 시스템 개발 경험:
저희 서비스에는 RAG 시스템 구축이 필수입니다.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Prompt Engineering 기반의 LLM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설계 및 구축해보신 경험.
고급 검색 증강 기법들을 시스템에 적용해보신 경험.
AI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셋 구축, 전처리 및 임베딩 모델 파인튜닝
AI 에이전트 아키텍처 개발 경험:
- LangChain, LangGraph 등 AI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복잡한 추론 및 다단계 질의 처리 에이전트 개발 경험이 있으시다면 미래 확장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 Tool-use 또는 Function Calling 구현 경험.
팀원을 구한다는 생각까지 이르기에 많은 고민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비전에 공감하시고, AI 기술로 노동법률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가는 도전에 함께하고 싶으시다면, 편하게 커피챗을 요청해주세요.
구체적인 로드맵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서로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sarah@cglabor.com], [https://www.linkedin.com/in/yeeun-rho-449a5526b/] 편하신 방법으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