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이터리안 윤선미입니다.
1월, 2월 세미나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 중에 하나가 "데이터 분석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였습니다. 데이터 분석가, 요즘 채용도 많이 한다고 하고 앞으로 전망도 좋다는데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3월 세미나 주제를 "데이터 분석가는 어떤 일을 하나요?" 로 잡고 분석가들이 현업에서 밥 먹듯이 하는 퍼널 분석,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강연을 합니다. 강연은 데이터리안 멤버 두 분(김민주, 이보민)이 해주실거예요.
데이터리안 월간 세미나는 총 2부로 진행됩니다. 1부는 강연, 2부는 Q&A인데요. 매달 그렇듯이 이번 달에도 좋은 질문들을 많이 보내주셨어요. 1, 2월 세미나에는 주로 학생 취준생 분들이 질문을 많이 보내주셨다면, 이번에는 기획자, 마케터, 데이터 분석가 등 현업에서 데이터로 일을 하고 있는 분들의 질문도 학생, 취준생 분들 못지않게 많았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이 2부에 이어질 예정이니까 혹시 '어! 저거 나도 평소에 궁금하던건데'라고 생각되는 질문이 있다면 3월 세미나 신청해주세요.
일정
👉🏼 세미나 신청 링크!
- 일시: 3월 29일 오후 7시~9시
- 참가비: 10,000원
- 장소: Zoom 미팅룸
- 신청 기한: ~ 3월 29일 오전 10시
지금까지 들어온 질문들 ٩( ᐛ )و
- '이번 달 월간 핵심지표가 떨어졌다. 데이터보고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봐달라.' 라고 얘기를 들으면 어느 단계까지 분석을 해서 전달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마케터 A)
- 분석은 하겠는데 전략 짜는게 어렵습니다. '분석 결과 알겠고 이게 문제인거 알겠는데... 그래서 어떻게 해야해?' 라는 질문엔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데이터 분석가 B)
- 혹시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는 현재로부터 몇 년 전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신가요? - 학생 C
- 사용자 데이터 분석시 분석하는 방법 순서가 있나요? 아니면 이것저것 우선 전방위적으로 다 하면서 인사이트를 찾아가시나요? (마케터 D)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경험이 거의 없는 조직에 퍼널분석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려고 합니다. 서비스가 발전하면서 고객분석의 중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는데, 설득하는게 쉽지 않네요ㅠㅠ 팀원들이 퍼널 분석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기획자 E)
- 오늘날(아니면 앞으로) 데이터 의사결정이 미치게 될 범위와 가능성 (학생 F)
- 퍼널 분석의 평균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취준생 G)
- 대형 유통 기업의 데이터팀을 인터뷰 했을 때 주로 다른 팀(마케팅, 영업 등)의 의뢰를 처리한다고 답변을 받았어요. 기업의 규모에 따라 또 산업에 따라 분석가의 역할 붐위는 다 달라질 수 밖에 없는 걸까요? (학생 H)
- Funnel, RFM 과 같은 방법론에 대해서 초보자가 공부할 수 있는 책이나 영상 추천해주세요! 개인적으로 공부하다보니 ML/DL과 같은 이론은 검색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 실무적으로 사용되는 분석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강의나 책은 많이 없더라고요ㅜㅜ (취준생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