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nail
BEST 크리에이티브 UX/UI
피그마(Figma)를 활용한 UI디자인 입문부터 실전까지 A to Z
(4.8)
97개의 수강평 ∙ 620명의 수강생
82,500원

월 16,500원

5개월 할부 시
지식공유자 : 에릭
총 76개 수업˙총 9시간 3분
12개월 동안 무제한 수강
수료증 발급 강의
입문 대상 초급 중급이상
이 강의는 멘토링 신청이 가능합니다.
멘토링은 수강 신청과 별개로 운영되며, 수강생이 아니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 목록 추가 923 공유
에릭 프로필
2020년 한국에서도 가장 잘 나갔던 디자인 툴 "피그마"🔥
에릭 6달 전

안녕하세요.

제가 얼마전에 전세계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디자인 툴에 대한 통계발표를 공유드린 적이 있어요.

참고: 2020년 디자인 툴 통계발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한 피그마🔥"

최근, 한 조사기관에서 한국의 디자이너, 기획자, 관련직 종사자분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툴 사용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앞서 세계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게 와이어프레임, UI디자인, 프로토타이핑 모두 사용량 1위를 차지했네요.

이 조사 결과에서 참고하실만한 부분들을 캡쳐하여 공유합니다. 정리를 하자면, 피그마가 스케치 등 다른 경쟁 디자인툴을 제치고 주요 항목에서 당당하게 1위를 차지했네요.

출처: 2020년도에 많이 쓰인 디자인 툴 설문조사 결과 by 디자이너아닌데요.

출처: 2020년도에 많이 쓰인 디자인 툴 설문조사 결과 by 디자이너아닌데요.

출처: 2020년도에 많이 쓰인 디자인 툴 설문조사 결과 by 디자이너아닌데요.

피그마는 하나의 툴로 인비전, 제플린, 스케치 따로 따로 쓸 필요없이 UI디자인, 프로토타이핑, 핸드오프까지 모두 해결을 해주니 강력한 것 같아요. 그리고 피그마가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맥북에서만 사용가능한 스케치가 밀리게 된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조사 결과를 보니 디자이너 분들 중에는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그 외에도 실시간 온라인 협업 기능 등 피그마의 강력한 기능들 때문에 2021년도 올해에도 이 기세는 이어질 것 같아요.

종합해보면 이 수업, "피그마를 활용한 UI디자인 입문부터 실전까지"를 듣기로 하셨다면 너무나 잘한 선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함께 성장해요!

에릭 프로필
2020년 디자인 툴 통계발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한 피그마🔥"
에릭 7달 전

이번주에 2020년도에 UX tools에서 디자인 툴 발표가 있었습니다. 

세계의 UX, UI디자인 등 관련 업계에서 종사하고 있는 분들 41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여 나온 결과인데요.

결과가 매우 흥미롭습니다. 

.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작년과 비교해볼 때 모든 영역에 걸쳐서

피그마가 스케치, 인비젼 등 다른 툴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UI디자인, 유저플로우, 프로토타이핑 등 주요 부문에서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피그마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결과입니다.

그러면 영역별로 한번 살펴볼게요. (출처: uxtools)

.

.

 

1. 유저플로우, 사이트맵

사용자의 태스크를 흐름에 따라 정리하는 유저 플로우와 정보설계에 대한 부분인데요. 피그마가 압도적인 1위입니다. 그 외에 와이어프레임 및 유저플로우 전용 툴인 윔지컬(Whimsical)이 꽤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인상적입니다.

.

.

 

2. UI디자인

하이 파이 프로토타입, 즉 사용자가 사용하게 될 수준의 시각적 완성도가 높은 단계의 산출물을 디자인하는 영역인데요. 이 부분 역시 피그마가 1위입니다. 인상적인 것은 작년에는 스케치가 1위, 피그마가 2위였지만, 이제는 피그마가 스케치를 완전히 앞질렀다는 것이에요.

아래는 2020년 결과인데요.👇 피그마가 1위입니다.

비교자료로 2019년 결과👇에 대해서도 함께 첨부해요. 스케치가 1위였습니다.

.

.

 

3. 프로토타이핑

UI디자인 또는 와이어프레임을 통해 나온 화면 산출물들을 활용하여 사용자 테스트를 위해 실제 구동이 되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단계가 프로토타이핑인데요. 프로토타이핑은 작년까지 스케치, 인비젼, 피그마의 각축전이었다면 올해는 피그마의 완승이네요.

아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프로토타이핑 툴 시장에서 피그마의 마켓 쉐어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만해도(👇) 인비젼이 꽤 컸는데 이제는 완전히 피그마가 압도하네요.

.

.

 

4. 그 외 (디자인 시스템, 핸드오프)

그 외에 디자인 시스템과 핸드 오프 (개발자에게 전달하는 최종 산출물)에 대한 결과도 있었는데요. 역시나 피그마..1위입니다. 특히 제플린은 핸드오프 부문에서는 늘 1위였는데 피그마가 앞질렀네요. 피그마는 UI디자인, 디자인 시스템, 핸드오프 등 올인원 툴이기 때문에 굳이 제플린을 사용할 필요성이 줄어든 게 컸을 것 같아요.

비교자료로 2019년 결과👇에 대해서도 함께 첨부해요. 디자인 시스템은 스케치가, 핸드오프는 제플린이 1위였습니다.

.

.

 

정리하면서 든 몇가지 생각

• 100퍼센트 인터넷 기반의 피그마가 스케치를 포함한 오프라인 기반의 서비스보다 훨씬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피그마는 하나의 툴로 인비전, 제플린, 스케치 따로 따로 쓸 필요없이 UI디자인, 프로토타이핑, 핸드오프까지 모두 해결을 해주니 강력한 것 같습니다.

• 피그마가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맥북에서만 사용가능한 스케치가 밀리게 된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 그 외에도 실시간 온라인 협업 기능 등 피그마의 강력한 기능들 때문에 앞으로도 이 기세는 이어질 것 같아요.

.

종합해보면 이 수업, "피그마를 활용한 UI디자인 입문부터 실전까지"를 듣기로 하셨다면 너무나 잘한 선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면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다른 댓글 보기(1)
82,500원

월 16,500원

5개월 할부 시
내 목록 추가 923 공유
지식공유자 : 에릭
총 76개 수업˙총 9시간 3분
12개월 동안 무제한 수강
수료증 발급 강의
입문 대상 초급 중급이상
이 강의는 멘토링 신청이 가능합니다.
멘토링은 수강 신청과 별개로 운영되며, 수강생이 아니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강 전 궁금한 점이 있나요?
문의하기
문의
지식공유자 되기
많은 사람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고,
경제적 보상을 받아보세요.
지식공유참여
기업 교육을 위한 인프런
“인프런 비즈니스” 를 통해 모든 팀원이 인프런의 강의를
자유롭게 학습하는 환경을 제공하세요.
인프런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