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데이터 사이언스

/

데이터 분석

[개념반]배워서 바로 쓰는 SQL 쿼리

개발자의 도움 없이 직접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쿼리부터 Join까지 분석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부담없이 담겠습니다. 책 <기획자의 SQL> 저자 직강으로 SQL을 시작해보세요.

(4.9) 수강평 142개

수강생 1,170명

Thumbnail

Q. 한번도 본적 없는 DB에 쿼리를 날려야 합니다. 데이터를 파악하기 위한 기준이 있나요?

 

Q. 한번도 본적 없는 DB에 쿼리를 날려야 합니다. 데이터를 파악하기 위한 기준이 있나요?

  - 강의에서 데이터를 보는 것 처럼 limit을 걸거나 top 등을 통하여 일부 데이터만 샘플하여 데이터를 확인해 나가야 합니다.

       -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때가 많죠. 샘플 데이터를 보더라도 어떤 데이터인지 아리송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 어떤 데이터를 결정짓는 조건은 1) 스키마 와 2) 행 발생 규칙이에요. 

       - 스키마란, 컬럼이 무엇무엇이 있는지 컬럼은 어떤 데이터 타입을 허용하고 있는지와 같은 테이블 구조에 대한 설계도에요.

       - 행 발생 규칙이란, 해당 테이블에 데이터 행이 언제 발생하는지, 그 트리거가 되는 시점에 대한 규칙을 말합니다.

           - 스키마까지는 어느정도 쿼리를 날려보신 분들이라면 모두 염두에 두고 있는 부분인데요

           - 의외로 행발생 규칙이 어떠한지는 놓치기가 쉽습니다. 이는 보통 백엔드 서버에서 결정되곤 하는데요

              - 예를 들어, 주문 테이블이라고 했을 때 일반적으로는 주문 1건이 발생했을 때 1개의 row가 생성될 수도 있지만

              - 주문취소가 되었을 경우 기존의 주문 row를 수정하는 형태인지, 아니면 새로운 row를 발생시키는 형태인지 이러한 규칙을 명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이러한 규칙은 WAS를 개발하는 백엔드 개발자분이나 백엔드 소스를 분석하여 확인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 데이터의 형태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새로운 DB를 볼 때는 알고 있는 것이 신뢰성 있는 분석을 위해 중요하겠죠? :-)

 

* SQL과 관련하여 받게되는 질문에 대한 질의 응답을 정리해서 공유드리는 새소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