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책에서 봐왔던 파일들은 정제가 자~알 되어있는 클리어한 파일입니다. 하지만 회사에 입사해서 만나게 되는 엑셀 파일들은 보자마자 현타옵니다. 그렇게나 잘 돌아가던 vlookup함수는 회사 파일들에 적용하면 왜 에러만 뜨는지... 피벗테이블 집계값은 엉뚱한 값이 나오기도 하고.....ㅜ.ㅜ
회사에서 만나게 될 엑셀 파일들의 종류와 특징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면 입사 시, 훨씬 잘 대처할 수 있겠지요 :D
2 클리어하지 못한 데이터, 파워쿼리로 한방에 변환하기
클리어하지 못한 파일들의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의 타입들이 뒤죽박죽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제대로 바꾸기 위해 함수 또는 엑셀의 여러 기능들을 선배님들은 사용하고 있는데, 데이터가 많으면 변환하다가 화면이 하얗게 멈추는 상황이 종종 벌어집니다. 시간은 촉박하고, 엑셀은 안 돌아가고...
이럴 때, Business Intelligence Platform으로 진화하고 있는 엑셀이 야심차게 내놓은 '파워쿼리'를 사용하여 변환한다면 '5G 신입사원' 으로 인정 뿜뿜!!!
3 Vlookup 대신, 파워쿼리 사용하기
도대체 '파워쿼리'가 못하는게 뭐야?
데이터가 많아질 수록 속도도 느려지고, 환경이 조금만 달라져도 에러 빵빵 터져서 내 속을 태우는 Vlookup함수... 너를 버릴 수도 없고, 애증의 관계야 정말. 그러나 이제는 너와 바이바이~~해야겠어. 훨씬 훨씬 더 능력있는 파워쿼리를 만났거든.
4 돋보이는 Dashboard로 보고하기
데이터 분석해서 월보고할 때 식은땀이 흘러...ㅜ.ㅜ 피벗테이블로 한 눈에 잘 들어오는 보고서를 만들라고 하는데 피벗으로 만들고 나면 숫자만 잔~~뜩 들어가있는 표만 보이잖아.
내 동기 쟤는 도대체 뭘로 만들었길래 단추 하나만 누르면 표도 확확 바뀌고, 막대 그래프가 막 날라다니냐???
I think it will be a great help to my work! I had a lot of concerns because I had many shortcomings when working with Excel, but thanks to this, I think I can easily learn, acquire, and apply it to my work. I think I will be able to analyze, process, and visualize any data I come across with the skills I learned this time!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