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28
0
안녕하세요, 토비님.
강의를 수강하다가 문득 의문이 들어서 토비님 말씀을 듣고 싶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의존성 주입을 생성자가 아닌 Setter나 필드 인젝션(변수 위에 @Autowired 붙이기)으로 하면,
1) 빈이 생성되는 시점이 아닌 런타임에 의존성 주입이 이루어지고, 2) 따라서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RestController
class UserController {
@Autowired
UserService service;
}
같은 코드가 있으면, 빌드할 때 UserController 빈이 만들어지고, service의 메소드를 사용하려는 시점에 의존성 주입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일까요?
따라서 이런 경우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을까요?
검색을 통해 찾아보아도, 어떤 내용이 정확한지도 불분명해서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혹시 추천해 주실 글이 있으신지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답변 1
0
빈 오브젝트는 빌드할 때가 아니라 서버가 시작되어서 스프링 컨테이너가 시작될 때 만들어집니다. 지연 생성을 강제로 해서 최초 사용이 필요한 시점까지 만들어지는 것을 연장하는 방법이 있기하지만 이건 의존하는 다른 빈이 있으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스프링 시작 시점, 런타임에 만들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바는 null을 허용하는 언어라서 당연히 다양한 경우에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Autowired는 기본적으로 주입하려는 빈이 존재하는 것을 강제합니다. 그래서 userService에 넣을 빈이 존재하지 않으면 NPE가 발생하기도 전에, 스프링이 시작하면서 에러가 나고 서버가 종료될 겁니다. 이걸 강제로 존재하지 않으면 null로 놔두는 방법이 있긴합니다. 그러면 사용하다가 NPE가 발생하겠죠. 하지만 그런식으로 사용할 일은 실제로는 없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