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66
·
수정됨
2
안녕하세요 선생님,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수강하는 도중 음량 관련하여 약간의 개선 가능한 부분이 눈에 띄어 연락 드리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연속해서 듣는 경우 지속적으로 음량이 오르내리는 점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약간의 차이면 상관이 없겠으나 심한 경우 볼륨 80이 적절한 회차 직후 볼륨 30이 적절한 회차도 존재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계속해서 음량을 바꿔주지 않으면 원활하게 수강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코딩 테스트 강의 뿐만 아니라 cs 지식 강의 역시 마찬가지인 것으로 보입니다.
녹음 상황을 항상 같게 할 순 없으니 기본 음량 차이는 어쩔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통해 녹화된 영상의 음량 증폭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전체적인 음량이 비슷하게 조정된다면 수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것은 아니나, Audacity, Shotcut, OpenShot 등의 무료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음량 조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내용이 정말 좋은데 이런 부분이 보완되면 더 좋은 강의가 되지 않을까 하여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2
안녕하세요 바다사자님 ㅎㅎ
사자님이 피드백한 이후로
코테강의에 대한 강의 전부를 모니터링 했으며 그 결과 오디오의 음량의 차이가 많이 나는 강의 총 33개의 강의를 찾아 해당 오디오를 증가시켜 다시 렌더링하여 업로드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각의 강의의 오디오음량이 거의 비슷해지도록 조정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강의를 연이여서 들으실 때 오디오가 갑자기 커지거나 작아지는 일은 없을 겁니다.
제가 각각의 강의자체는 업데이트를 많이 하지만 연이여서 들었을 때의 이런 음량의 큰 차이가 주는 안 좋은 UX에 대해서는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사자님 덕분에 이점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강사 큰돌 올림.
2
안녕하세요 바다사자님 ㅎㅎ
코테 강의는 업데이트를 시키면서 거의 모든 강의의 음량이 같도록 수정했는데 다시한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cs강의는 현재 업데이트를 하는 중인데요. 바다사자님이 지적하신 음량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검토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유료프로그램 finalcutpro로 편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게 아마 마이크도 강의를 찍으면서 2번이나 바꿨고 원래는 편집프로그램을 안 쓰다가 쓰고 또 여러 환경이 바뀌면서 일어난 문제인 거 같습니다.
강의 내용은 좋았는데 음량문제로 인해 불편을 드려 죄송하며 또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정상 좀 늦어질수는 있지만 최대한 음량은 모든 강의가 통일화 될 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