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751
·
수정됨
1
엔케이스는 체험판이나 쉐어웨어가 없나요 ㅠㅠ
라이센스 구매페이지도 찾기 어려워요..
선생님께서 기초부터 탄탄하게 가르쳐 주셔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고있고 정말 쏙쏙 잘 들어와요^^
그런데 엔케이스가 아니면 개인적으로 눈으로만 익혀서 시험장을 가야할 것 같아요ㅜ
keyspace(kfolt)에도 문의를 해보니 해당 도구도 라이센스를 구매해야한다더군요 ..ㅠㅠ
결국에는 어톱시를 이용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관련하여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에 질의해 보니 제 20회 실기시험의 도구인 EnCase의 제공일자는 추후 공지 될 예정이라하며, 올해 버전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최신버전을 제공할 예정이라 합니다.
그동안 선생님 강의를 눈으로라도 열심히 보고있어야 겠습니다 ㅎㅎ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답변 2
2
안녕하세요 beeloy님!
먼저 수강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답변을드리자면
강의소개에서 안내드린것처럼 encase프로그램은 상용프로그램으로 별도의 라이선스가 있어야 사용가능하며, 안타깝게도 체험판등의 쉐어웨어는 없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교육기관용 등 특수한 경우에한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또한 encase 라이선스 구입관련해서 국내 총판이 있긴하지만 제가알기로는 개인에게 판매하는경우는 거의 없는것으로 알고있으며 구매비용 자체도 개인이 구입하기에는 매우 높은 수준이기도하고요.
그러다보니 교육기관이나 회사에서 보유한 라이선스가 있지않은이상 접근이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encase에 접근이 불가능하시다면 차선책으로 autopsy등의 다른 프로그램을 권해드리고 있는데요, 물론 말씀하신것처럼 직접 실습을 못하고 눈으로만 공부하시더라도 충분한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불가능하지는 않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너무 많습니다.
여러기능들의 위치등 ui에대한 이해는 가능하겠지만 제가 올려드린 가상 시나리오등을 직접 풀어보며 연습을 해보는것과 안해보는것은 큰차이가 있거든요.
Encase로 연습이 어려우시다면 autopsy등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걸 권장하며, (개인적인의견입니다만) kfolt보다는 autopsy를 추천드립니다.
Autopsy에 대한 강의요청이 많아서 준비를 해보려고 하는데 시간을 내는게 쉽지가 않네요. 죄송한 마음뿐입니다.
하루빨리 autopsy를 이용한 문제풀이 영상을 준비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ㅜㅜ
1
선생님! 일정은 미정이지만 포렌식협회에서 엔케이스 제공예정이라고하니 기다리면서 선생님 교육 수강하고 있으려고요ㅎㅎ
더불어 autopsy도 개인적으로 공부하겠사오니 부담갖지 말아주세용 ㅜㅜ 기본이 탄탄한 교육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