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50
0
스토어 개념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스토어에 넣어서 쓰면 좋다고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건지..
writable 선언 외에는 다른건 어떤것이 있는지도 모르겠고.. 궁금한게 많습니다.
답변 2
1
store는 state 즉 상태관리의 확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을 아주 단순하게 보면, state를 이용해 이 상태에 따라서 화면을 그려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예제라면 모르겠지만, 조금만 서비스가 확장되도 state가 이리저리 흩어지고 관리하기 힘든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를 중앙에서 통제하기 위한 방법이 store입니다. 이 관점으로 '7. 실습 2 - store를 통한 todo 리팩토링' 강좌를 보시면 조금은 이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tore 를 사용하는 방법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 writable입니다. writable을 이용해 한번 선언해두면 store의 값을 컴포넌트 위치가 어디던 필요한 값을 불러올 수 있고, 수정, 추가 삭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derived라는 게 있는데 이것은 특정 store의 값을 참고로 하여 바라보는 store의 변경없이 필요한 값을 만들어 사용하는 api입니다. 강좌 '7. 실습 2 - store를 통한 todo 리팩토링' 에서 todo의 count를 derived를 이용해 계산한 부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readable라는 api가 있는데, 이api는 읽기 전용의 store입니다. writable에서 추가,수정,삭제를 막아둔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 실제로 아주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잘 사용되지 않는 api입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