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57
0
@Configuration이 선언된 클래스는 바이트 코드 조작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선언된 객체를 상속받은 또 다른 객체를 만드는 방식으로 해당 클래스 내부의 빈 안에서 new 객체를 생성해도 알아서 싱글톤으로 유지될 수 있게 해준다고 이해를 했는데 맞을까요?
맞게 이해한 건지 모르겠는데 이렇게 이해했을 때 궁금한 게 @Component나 @Service 등으로 스프링 컨테이너에 빈을 자동으로 등록할 때는 스프링 컨테이너 자체가 싱글톤 컨테이너라서 이미 해당 클래스들이 싱글톤으로 등록이 되어 있을 거고 @ComponentScan과 @Configuration이 선언된 클래스를 만들어 이들을 따로 관리할 때랑 그렇지 않을 때는 싱글톤으로 생성되는지 아닌지에 대한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될까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다시 읽어보니 질문이 너무 애매했네요 죄송합니다.
@Configuration이 지정된 클래스를 이용해서 빈을 관리하는 여러 이유 중 하나가 등록된 빈을 싱글톤으로 유지하기 위함으로 이해했는데 그렇다면 @Service @Component 등을 통해 자동으로 싱글톤 컨테이너에 등록된 클래스들은 이미 싱글톤인 상태이므로 @Configuration 클래스에서 @ComponentScan으로 빈을 등록하여 관리를 했을 때와 안 했을 때 둘 다 차이가 없는 같은 싱글톤이라고 봐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