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발 트랜드로 개발하려면 결국 스프링 + JPA 둘다 정복을 해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강의 진행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프링 입문 강의를 모두 듣습니다.
2. [중급~활용] 김영한의 스프링 부트와 JPA 실무 완전 정복 로드맵
이 로드맵을 따라 공부하되, 다음에 설명하는데로, 야생형 코드로 듣습니다.
타입 B - 야생형(추천)
활용편 1 - 먼저 활용편 1을 쭉 따라 치며 전체 기술과 백엔드 서비스 개발의 감을 익힙니다. (이해가 좀 부족해도 우선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JPA 기본편 - JPA 기본 내공을 다집니다.
활용편 1 복습 - 이미 기본편을 학습한 상태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쭉 따라하다 보면 JPA의 깊이있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활용편 2 - 실전에서 JPA를 개발하고, JPA 성능 최적화를 어떻게 하는지 이해합니다.
스프링 데이터 JPA - 실무에서 필요한 기능 위주로 스프링 데이터 JPA를 학습합니다.
Querydsl - 복잡한 쿼리와 동적쿼리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실무에서 스프링과 JPA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지 깊이있는 이해가 가능합니다.
이 코스에서 부족한 부분이 스프링 프레임워크 자체에 대한 이론이나, 깊이있는 기술적인 부분인데요.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은 이 코스를 다 듣고, 이후에 출시 예정인 스프링 완전 정복 시리즈 강의를 통해서 보충하면 됩니다. (스프링 완전 정복 시리즈 강의는 8월부터 연말까지 하나씩 추가될 예정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편하게 질문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