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16
0
1. 생성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빈은 "컨테이너 생성 -> 빈 객체 생성 -> 의존관계 주입 -> 초기화"의 라이프사이클을 가진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생성자 빈의 라이프 사이클은 어떻게 되나요?
강의 15분 48초에서 "생성자 주입 같은 경우에는 객체를 생성해야 되기 때문에 스프링 빈 생성 단계에서 어느정도 일어납니다. "라고 하셨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2. 초기화 콜백, 소멸 전 콜백에 관한 질문입니다. 초기화 콜백은 "의존관계 주입 완료 후 호출"이라고 하셨고, 소멸 전 콜백은 "빈이 소멸되기 직전에 호출"이라고 하셨는데, 여기에서 호출이라는 게 뭔가요? 무엇을 호출한다는 건지요?
답변 1
5
안녕하세요, lsj59285 님. 공식 서포터즈 codesweaver 입니다.
.
1. '생성자 빈'이라는 개념은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의존성을 생성자에서 주입하는 빈을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 생성자를 통해 의존성을 주입하든 수정자를 통해 주입하든 빈은 모두 빈입니다. :)
스프링이 빈을 자신의 컨테이너에 등록하는 단계를 간단히 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든 빈의 생성자를 호출하여 일단 객체를 생성합니다.
2) 각 객체들의 의존관계를 파악하여 각 객체들을 연결합니다.
스프링이 1)의 과정을 수행하려면 각 빈들의 '생성자'를 무조건 호출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생성자에 의존관계 주입이 바로 필요한 경우가 발생한 겁니다. 그렇다면 스프링은 1)을 마무리 한 후 2)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1)을 진행함과 동시에 생성자 호출을 위해 필요한 의존성 객체들을 생성해서 주입하는 과정까지를 일괄적으로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안그러면 생성자 호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2. 스프링 빈 들은 별도의 스코프를 제어하지 않는다면 싱글톤으로 관리되며 애플리케이션의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 살아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할 떄 비로소 싱글톤 객체도 소멸하게 됩니다. 그래서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하는 시점에 '소멸전 콜백' (소멸전에 실행해달라고 등록한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프로그래밍에서 '호출한다'의 의미는 함수나 메서드 등을 호출하여 실행시킨다는 의미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