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커뮤니티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최지로님의 프로필 이미지
최지로

작성한 질문수

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

6.16 포인터와 참조의 멤버 선택

구조체를 굳이 포인터나 참조를 해서 쓰는 이유가 있을까요??

작성

·

2K

0

Psrson person

person.age =5; 이런식으로 쓸 수 있는데

사실 사용법도 비슷한데

굳이 포인터나 참조를 해서 사용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답변 1

8

포인터와 참조는 Call by Reference 용도로 많이 씁니다. 구조체도 별다를 것 없이 Call by Reference 로 값을 참조하는게 더 효율적인 경우, 혹은 필요한 경우에 포인터와 참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나 예를 들어보자면 

void func(Person person); 

이런 함수가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 함수에 Person 타입의 me 라는 구조체를 넘겨서 이 함수를 통해 me 의 멤버 값들을 수정하고 싶어요.

그러면 그냥 void func(Person person); 이렇게 일반 변수인 person 에 me 를 넘기면 person = me 로 person 은 me 를 복사하게 됩니다. 즉 person 은 me 가 아니에요. me 의 내용을 복사한 사본이 되는 것 뿐 서로 별개의 존재입니다.그러므로 이 경우엔 암만 함수내에서 person 의 멤버를 조작한다한들 파라미터로 넘겼던 me 의 원본 멤버값들은 변하지 않습니다.(이건 Call by Value 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엔 void func(Person& person); 혹은 void func(Person * person);  이렇게 포인터나 혹은 참조를 사용하는게 좋겠죠? person 이 me 원본을 참조하게끔하여 me 의 멤버값을 변경하도록 말이에요. 다 앞에서 포인터 기초 배우실 때 배우셨던 내용일 것입니다. 구조체도 이런 경우에 포인터와 참조 쓰면 돼요.

또한 굳이 me 원본을 바꾸고픈 일이 없더라도.. 보통 구조체는 크기가 크잖아요? 이렇게 Person 안에 많은 변수, 배열 등등이 멤버로 있다면 Call by Value 로 복사하는 과정은 너무 비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이러한 경우에도 원본을 참조 Call by Reference 로 하는게 더 효율적이겠죠! 

Very reasonable advice. I have a bunch of ideas to suggest that I'll share with you, maybe we'll have Tunnel Rush the same idea.

최지로님의 프로필 이미지
최지로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