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커뮤니티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jsh4059님의 프로필 이미지
jsh4059

작성한 질문수

홍정모의 따라하며 배우는 C++

7.7 함수 오버로딩

10분 25초때 질문이 있습니다

작성

·

187

5

void print(char *ptr) {};

int main()

{

print("a");

}

여기서 const char*ptr 을 해주면 오류가 안뜨는 이유가 뭔가요? parameter가 포인터 이므로 char 타입의 주소를 argument 로 보내주어야하는거 아닌가요? 근데 왜 const 를 사용하니까 오류가 뜨지않는건가요?

답변 1

10

강의에서 파라미터로  "a" 를 해당 함수에게 넘겨주려고 하는데, 

"a", "asdsd" 이런 문자열 리터럴은 개발자가 절대 수정할 수 없는, 개발자에게 권한이 없는 영역에 해당하는 메모리에 저장이 됩니다. 1, 23 이런 숫자 리터럴들도 마찬가지구요.

char * ptr =  "asdsd"; 이 때문에 이런 일반 char 포인터로 이 문자열 리터럴을 참조해버린다면 언제든지 *ptr 간접참조를 통하여 이 문자열 리터럴을 수정할 수 있겠죠? 근데 이 문자열 리터럴은 개발자가 절대 수정할 수 없는 영역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문자열 리터럴은 일반 포인터인 char * 에서 참조할 수 없도록 문법적으로 막아두는 것입니다.

반면에 const char * ptr = "asdast" 이런 const 포인터는 포인터를 통해 간접참조로 수정하는 것 자체를 불가능하게 하는 포인터이기에 이 문자열 리터럴 수정을 못하게 막아줍니다. 그래서 문자열 리터럴을 참조하는 것이 가능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파라미터와 호환이 되지 않으니 오류가 떴던 것입니다. 문자열 리터럴은 char * 같은 일반 포인터로 받을 수 없고 const char * 포인터로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건 교수님의 다른 강의인 따라서 배우는 C 강의의 11.3 강의에서 자세히 다루는 부분이에요! 이 C++ 강의에서도 이 부분을 자세히 다루는 파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ㅠ ㅠ 

여담으로 char ptr[3] = "dd"; 이렇게 배열을 문자열 리터럴로 초기화하는건 가능한데, 이것도 사실 작동 원리가 어떻게 되냐면! 문자열 리터럴 "dd"의 원본이 있는 수정할 수 없는 그 메모리에서 "dd" 를 스택 메모리로 복사해가져와서 그 사본으로 초기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배열 원소는 수정가능한데 이건 사실 문자열 리터럴 원본을 수정하는게 아닌 개발자가 얼마든지 수정 가능하고 접근할 수 있는 스택메모리에 사본으로서 가져온걸 수정하는거라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jsh4059님의 프로필 이미지
jsh4059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