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82
0
안녕하세요!
쭉 공부하다보니 강의에서는 지금은 혼자서 개발하고 있는 것이니 백엔드 개발자(나)가 html,js,css 파일을 만들고 html을 타임리프 문법으로 수정해서 화면을 개발하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프론트분과 함께 일할 때는 어떻게 하는걸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상상의 나래를 펼친 바로는
상상 1
1. 프론트분이 만든 html,css, js 등을 받아서 백엔드(나) 개발자가 만든 프로젝트의 templates과 static에 넣는다.
2. 백엔드(나)는 model로 넘긴 값들을 바탕으로 프론트분이 만들어준 html파일을 타임리프 문법으로 수정한다.
상상2
1. 프론트분이 만든 html,css, js 등을 받아서 백엔드(나) 개발자가 만든 프로젝트의 templates과 static에 넣는다.
2. 백엔드(나)는 로직에 따라 필요한 값들을 model에 담아 넘긴다.
3. 프론트 분이 model에 담긴 값을 바탕으로 타임리프가 아닌 다른 것을 사용해 화면을 구성한다.
상상 3
1. 설계한 URI에 요청이 들어오면 백엔드(나)는 필요한 데이터를 dto에 담아서 restApi JSON 형식으로 return 시킨다.
2. 프론트분은 받은 JSON형식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화면을 구성한다.
3. 완성한 html,css,js 등의 파일을 templates와 static에 가져온다.
4. 이 방법이 맞다면 프론트분과 일할 때는 model을 사용할 일이 없는것인가..?
제가 한참 고민하다가 상상을 해봤습니다. 프론트분과 어떻게 협업하는 것인가요..?
답변 1
4
안녕하세요. 준성님
상상1,2,3이 모두 선택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없고, 주로 웹 퍼블리셔와 업무를 하게 되면 html, css까지 웹 퍼블리셔 분이 만들어주고, 해당 파일을 받아서 서버에 적용하는 모든 업무를 백엔드 개발자가 하게 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있고, react, vue 같은 기술을 사용하면 백엔드는 API만 만들어주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