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답변 1
2
제 기억이 맞다면 강의 내용이,, 여러가지 버전으로 구현한 어댑터 클래스를 한 컬렉션에 담기 위해 Object로 받았던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맞다면, 자바의 상속과 다형성 개념을 다시 검색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Person 클래스를 생각해봅시다. Person은 밥먹고 숨쉬고 등등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하는 상태와 행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이 Person 클래스를 상속받은 Student 클래스를 생각해보세요. Student 는 Person이기도 하므로 당연히 밥먹고 숨쉬기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tudent만의 고유한 상태와 행위를 가지고 있을겁니다. 예를들면 학교가기, 야자하기 등등.. 또 Teacher 클래스를 생각해보세요. 이 Teacher도 Person을 상속받았다고 합시다. 선생님이나 학생이나 둘다 사람이니까요. 그리고 Teacher는 자신만의 상태와 행동을 가질 것입니다.
.
이처럼 자바에서는 이미 만들어진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상태와 행위를 추가하여 클래스를 확장할 수 있고 이것을 '상속'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상속때문에 발생하는 다형성 이라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하면 "Teacher 는 Person 입니다(is - a)" 관계라면 Teacher는 Person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그래서 Teacher 클래스를 Person에 담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반대는 불가능합니다. (모든 Person이 Teacher인것은 아닙니다)
Person p = new Teacher(); // 가능
Teacher t = new Person(); //불가능
.
여기서 재밌는점은 자바에서 사실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상속 받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상속받겠다고 선언하지 않아도 Object는 모든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 입니다. 그래서 모든 클래스는 Object에 담을 수 있습니다.
Object o = new Teacher(); //가능
Object o = new Person(); //가능
.
그래서 Object를 이용한다면 어떠한 클래스라도 일단 담아둘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용하려면 다시 자식개체로 캐스팅 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구글링을 참조하시거나 책을 일독 하시길 권합니다.





codesweaver님 감사합니다^^
codesweaver님 이야기 처럼 Object를 사용하면 아주 큰 유연함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handlerApadter가 어떠한 자바 객체라도 처리가 가능해지지요. 대신에 너무 유연해서 타입을 일일이 확인해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