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이 가질 법한 질문입니다.
작성
·
47
0
안녕하세요, 개발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1인입니다.
바이브코딩을 배워보고 싶어서 열심히 따라하고 있는데, 본질적으로 문제점이 있어서 고견을 구하고자 질문드립니다.
강의에서 말해주신대로 플랜모드로 프로젝트의 기획, 아키텍트 등을 자세하게 요청했을 때 잘 모르는 사람 입장에서 그럴법하게 제시를 해줍니다.
문제는 이 기획이 제대로 된 건지, 아닌지 전혀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초보자 입장에서 개발도 모르고 제대로 된 프로그램도 만들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개발에 대한 지식이 생기고, 프로젝트를 실패하고 성공하는 걸 반복하면서 실력이 늘겠지만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습니다.
그래서 여러 AI한테 기획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해서 그걸 토대로 판단하는 게 가장 괜찮을 것 같은데, 이 때 뭐라고 AI한테 지시해야 할 지가 궁금합니다.
이것도 AI 통해서 물어보면 되겠지만, 전문가로서 괜찮은 내용이나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 남겨주셨네요 🙂
말씀하신 고민 정말 공감됩니다. 사실 이건 개발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이고, 정답이 딱 있다기보다는 실습과 반복을 통해 경험을 얻으셔야 해요.
그래도 시행착오를 줄이고 싶으시다면, AI에게 피드백을 요청할 때 이런 식으로 물어보시면 좋아요:
이 기획안을 시니어 개발자 관점에서 검토해줘.
-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지
- 빠졌거나 모호한 부분은 없는지
- 더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 초보자가 흔히 놓치는 실수가 있는지
솔직하게 피드백해줘.
핵심은 "솔직하게", "비판적으로", "냉정하게" 봐달라고 명시하는 거예요. AI는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답변을 하려는 경향이 있거든요.
그리고 AI에게 여러번 피드백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더 효과적인 건 일단 작게 만들어보는 거예요. 기획이 완벽한지 고민하는 시간에 MVP(최소 기능 제품)를 빠르게 만들어보면 뭐가 문제인지 금방 드러나거든요. 실패해도 작게 실패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