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커뮤니티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kelo님의 프로필 이미지
kelo

작성한 질문수

클로드 코드 완벽 마스터: AI 개발 워크플로우 기초부터 실전까지 (with 커서 AI)

Git 브랜치와 클로드 코드 활용

git 브랜치와 클로드 코드 활용에서 궁금한 점.

작성

·

15

·

수정됨

0

쉽게 설명해주셔서 대략 이해는 가는데요, 중간 이후부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readme.md 가 메인(프로덕션)인 상태셨고

디벨롭 브랜치로 개발1완료->개발2완료 까지 가는중에, 서비스 중인 메인(readme.md)에 에러가 생겨서 새로 핫픽스 브랜치에서 버그 수정해서 메인(프로덕션)상태로 만들어 주신것 까지 이해 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건, 디벨롭 브랜치는 이전(버그가 있는) 메인에서 온것이기 때문에 개발1완료, 개발2완료가 의미가 없게 되는것 아닌가요?

개발1이나 개발2완료 커밋에는 버그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개발해 나간것이기 때문에 개발1,2,3(신규 기능들 만들어 나감)이 커밋을 나중에 메인으로(프로덕션)보내버리는 이전에 버그 수정하기전에 만든 브랜치라서 결국 버그가 그대로 되거나 심각하게는 다른 추가한 기능들 때문에 더 많은 버그가 생기는 오류가 생기는게 아닌지요?

 (즉 개발1,개발2...는 새로운 파일만 추가된것이 아닌 기존의 파일들을 수정 도하고 새로운 파일들도 추가된 가정에서요)

답변 1

1

짐코딩님의 프로필 이미지
짐코딩
지식공유자

안녕하세요! 🙂

그래서 실무에서는 핫픽스 후에 develop 브랜치에도 해당 수정 사항을 반영(merge)해줘야 해요.

정확히는 이러한 걸 관리하는 브랜치 전략은 회사, 팀에 따라 방법이 다양합니다.

대략 흐름을 정리하면:

  1. main에서 버그 발생 → hotfix 브랜치에서 수정 → main에 병합

  2. 그 다음, hotfix 내용을 develop에도 병합

  3. 이제 develop은 버그 수정이 반영된 상태에서 계속 개발 진행

     

그리고 이런 브랜치 전략을 체계화한 게 바로 "Git Flow"예요. 실무에서는 Git Flow 외에도 GitHub Flow, GitLab Flow 등 다양한 브랜치 전략이 있는데요. 이런 전략들을 제대로 설명하려면 그것만으로도 별도의 강의가 필요할 정도로 내용이 방대해요.

이 강의는 클로드 코드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Git의 모든 실무 전략까지 다루기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려요. 더 깊은 Git 학습이 필요하시다면 "Git Flow", "Git 브랜치 전략" 키워드로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

감사합니다 🙏

kelo님의 프로필 이미지
kelo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