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useSignInWithPassword에 넘기는 콜백 VS mutate의 두번째 인자 사용
해결된 질문
작성
·
53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선생님.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먼저 클린코드 작성 방법까지 알려주시면서 생각없이 따라 치지 않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챕터에서 useSignInWithPassword 에 넘기는 콜백을 통해 성공, 에러 등의 처리를 진행하셨습니다. 이걸 보고 이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 리팩토링 부분이 생각나서 잠시 보고왔는데, 당시에는 mutate 함수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두번째 인자로 콜백을 넘겨주는 기능을 활용했더라구요.
mutate: (variables: TVariables, { onSuccess, onSettled, onError }) => void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식과 이 방식의 차이점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차이가 없다면 어떤 방식이 조금 더 효율적일지 선생님 의견이 궁금합니다.
이 방식을 사용했을 때 콜백 타입 정의는 제대로 이루어집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협업 시 코드 스타일 통일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2
2
안녕하세요 이정환입니다.
우선 기능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나 mutate 함수에 직접 인수로 콜백함수를 넘겨주는 패턴을 활용하실 경우, mutate 함수를 여러 곳에서 호출해야 할 때 매번 콜백함수를 중복으로 넘겨줘야 된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useSignInWithPassword의 mutate 함수를 호출하는 이벤트 핸들러가 2개일 경우(로그인 버튼이 2개인 상황)를 생각해보시면, 두 mutate 함수에 각각 onSuccess와 onError 콜백함수를 중복으로 넘겨줘야 된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여기에 더해 코드를 읽는 관점에서도 useOOMutation을 불러오는 코드에 UI 수준의 콜백함수까지 함께 정의되어 있으면, mutate 결과에 따라 UI 수준에서는 어떤 반응이 있어야 하는지 알기 쉬워 이렇게 작업하시는 방향을 조금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