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3
0
web server와 로드밸런서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아키텍처는 구성하기 나름이겠지만,
보편적으로는
web server(reverse proxy)를 가장 앞단에 두고,
aws alb를 그 뒷단에 두고,
그 alb 뒷단에 각 종류별 application server를 둔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답변 1
0
좋은질문입니다!
대부분 케이스에서 AWS ALB 자체로 리버스 프록시 웹서버 역할을 충분히 잘 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별도 웹서버를 또 배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TLS off loading, load balancing, origin IP 숨기기 역할을 잘 하기 때문입니다!
또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AWS ALB는 딱 Web Server라고 보기는 힘든데요, 왜냐면 nginx와 달리 정적파일을 서빙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Nginx같은 전통적인 웹서버는 리버스 프록시, 로드 밸런싱, TLS 종료 등 많은 역할을 수행했는데요, AWS 아키텍처에서는 그 책임을 분리하게 되었습니다.
AWS에서 정적파일 서빙은 S3+ Cloudfront로 주로 하게됩니다.
정리하자면 ALB는 "웹서버의 일부 역할"을 담당하지만, 정적 파일 서빙까지 포함하는 완전한 웹서버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웹서버 역할을 하는 로드밸런서? 정도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강사님!
Nginx 와 같은 Web Server 사용이 99%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제가 다니는 회사도 Nginx를 쓰나? 궁금해서 질문 드렸습니다!
오늘 출근해서 실제로 여쭤보니
강사님이 말씀해주신것 처럼 저희 회사 인프라 내부에서 백엔드 한정으로는
Nginx를 두지 않고 AWS ALB 자체로 그 역할을 다 수행한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이런 경우에도 Reverse Proxy역할을 하는 AWS ALB를 Web Server라고 보는게 맞을까요?
어떤 역할을 수행햐애 Web Server라고 부르는지 좀 애매해서 추가 질문 남깁니다!
(예를들면 Reverse Proxy 뿐만 아니라 , static 파일도 넘겨줘야 Web Server라고 부르는것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