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SSG의 fallback 옵션
작성
·
85
·
수정됨
0
SSG의 fallback 옵션에 따른 렌더링 방식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fallback: "blocking"일 때, 빌드 타임에 사전 생성하지 않았던 경로에 대해서, 이후 접속 요청이 들어와 사전 렌더링되고, .next 서버에 저장되는 걸 확인했는데요.
1) 저장되는 걸 캐싱이라고 이해해도 될까요?
2) 그러면 그 이후의 요청에서는 더이상 재생성되지 않고, 이 페이지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나요?fallback: true일 때, 빌드 타임에 사전 생성하지 않았던 경로의 접속이 들어왔습니다. 그 때, getStaticProps로 불러오는 데이터를 제외하고, 먼저 레이아웃을 내려준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추후에 Props만 따로 반환받아 페이지를 렌더링한다고 했는데, 그럼 받은 데이터를 가지고, CSR이 되는 건가요?위 상황에서 CSR이 맞다면, 해당 내용은 검색 크롤러가 알아내지 못해 SEO에 불리할 것 같은데요. 아니면 검색 크롤러가 getStaticProps 데이터가 올때까지 기다리고 해당 내용도 반영해서 문제가 없나요?
감사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이정환입니다.
1-1) 네 저장되는걸 캐싱이라고 보면 됩니다.
1-2) 네 맞습니다. 기존 SSG 페이지와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2) 네 맞습니다. 실제 렌더링은 클라이언트에서 발생하니 부분적인 CSR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네 맞습니다. 일부 불리할 수 있기 때문에 SEO가 극히 주요한 프로젝트에서는 fallbcak: true 옵션을 사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blocking 이면 데이터까지 채워서 내려주는건데 SEO가 되는것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