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93
1
shadowning 에서 변수가 가려진다는 것은 기존 변수가 계속 메모리에 남아있다는 이야기인것 같습니다. (스코프를 벗어나면 이전 변수값을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같은 이름으로 변수를 계속 선언해서 사용하면 사용할 수 없는 변수가 메모리에 계속 자리잡게 될텐데 가비지컬렉터가 없는 rust 에서 이런 변수들은 어떻게 참조 해제를 할 수 있나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예인님, 수강 및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해당 내용은, 소유권 이동과 빌림을 듣고 나시면 더 상세히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이라, 해당 주제까지 학습하신 다음에 말씀주시면 그 때 더 상세히 설명드릴게요.
미리 설명을 힌트를 조금 드리자면, 변수에 자리잡은 메모리는 러스트가 소유권이라는 개념으로 딱 하나의 변수만 그 메모리를 소유하여 관리를 하고, 그 소유한 변수가 스코프를 벗어나면 해당 메모리가 해제되는 시스템입니다. 이 경우 '변수 가리기'로 어떤 메모리의 값이 다른 새로운 변수로 가려지게 되면, 가림 당한 변수는 이미 소유권을 빼앗긴 꼴이라 더 소유하지 못하고 사용도 못하게 될 터입니다.
{
// 바깥 블록
let x = 1;
{
// 안쪽 블록
let x = x + 1;
}
// 안쪽 블록을 나온 다음에 x 접근 가능한가?
println!("x = {}", x);
}
학습하신 예제에서 소유권 개념이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요, i32같은 타입들은 소유권 이동이 일어나지 않고 Copy가 일어나기 때문에, 가려진 변수나 새로운 변수나 모두 각자 메모리 값을 소유한 상태와 마찬가지이고, 각각 스코프를 벗어날 때 해제되는 상태예요.
Copy트레이트로 소유권 복사가 일어나지 않는 변수의 경우에는, 이미 안쪽블록으로 소유권이 넘어갔을 테고, 바깥에서 원래 변수를 쓰려고 하면 이미 소유권이 없기 때문에 더 쓰지 못하는 상황이 될 거예요. 둘 다 쓰고 싶다면, shadowing할 때 clone()을 해서 가져가면 되겠습니다.
소유권 강의도 듣고 나서 다시 말씀 부탁드려요.
설명 감사합니다! 변수가 Scalar 타입이면 가려진 변수나 새로운 변수나 모두 스코프를 벗어날때 소멸한다는 말씀이시군요. 이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