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27
0
강사님 안녕하세요 !
자바 9 모듈 학습을 하다가 의문점이 생겨서 질문을 드립니다.
JPMS을 사용하면 빌드 툴 없이 모듈 구성이 가능하다라는 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plugins {
id 'java-library'
}
group = 'com.example'
version = '1.0-SNAPSHOT'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api(project(":domain"))
testImplementation platform('org.junit:junit-bom:5.10.0')
testImplementation 'org.junit.jupiter:junit-jupiter'
}
test {
useJUnitPlatform()
}
이렇게 build.gradle
파일 내에 추가로 설정을 해야 접근이 가능하게 되는데 이거는 gradle 빌드를 사용한게 아닌건가요 ?
testImplementation platform('org.junit:junit-bom:5.10.0')
이렇게 maven을 통해서 가져오는 게 아니라서 빌드툴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kamser님! 🙂
정말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build.gradle
를 사용하게 되면 빌드 툴을 사용한게 맞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JPMS를 사용하면 빌드 툴 없이 모듈 구성이 가능하다"는 의미는 다음과 같은 의미에 가깝습니다! 🙂
빌드툴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JPMS가 있기 전에는 두 jar 파일을 classpath에 인식시켜 놓는 것만으로도 서로 클래스를 가져다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역설적으로 빌드 툴은 각각의 모듈이 서로 인식할 수 있도록 물리적인 위치를 조정해주는 역할을 자동으로 해주죠! 👍)
하지만 빌드툴을 사용하게 되면, JPMS를 이용해 서로 다른 두 jar 간의 다양한 관계를 설정하거나, 하위 jar 안의 어떤 패키지만을 노출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jdk를 예로 보시면 편합니다!
https://github.com/openjdk/jdk
jdk에서는 gradle이나 maven 같은 빌드 툴을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각각의 모듈을 module-info.java
로 설정해준 덕분에 모듈 시스템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게 되었죠.
물론 Makefile이 물리적인 연결을 도와주고는 있습니다. 👍
물론 현실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입장에서는 빌드툴을 사용하지 않을 일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JDK 입장에서는 JPMS의 등장이 조금 더 큰 의미를 갖는다 라는 느낌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궁금하신 점 생기시면 언제든 편하게 질문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자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바 21까지 자바의 feature에 대해 학습이 필요했었습니다.
너무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