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10
·
수정됨
1
이전 질문에서 SEO가 필요없는 경우 보통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게 더 좋다.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어떤게 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거고, 어떤게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건지가 매우 헷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react-query를 사용할 때 query가 있는 컴포넌트에 "use client"가 있다면 클라이언트 데이터 fetch라고 보면 될까요?
그렇다면 수업 내용 중 client 컴포넌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온건 PostRecommends 부분이 유일한가요? 다른 react-query 부분은 모두 "use client"가 상단에 없습니다. (거기에 signup 정도...?)
기존의 서버 컴포넌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려고 하는데, SEO가 필요 없어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를 선택하고 싶다면, 위에 "use client"를 일부로 적어서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만들면 되는게 맞을까요? (데이터 페치 이전에는 함수 같은 것들이 있어서 반드시 바꿔야 되는 경우에만 "use client"를 썼기에, 필수적인게 아닌 제가 선택적으로 바꾸면 되는것인지 헷갈리네요)
컴포넌트 함수에 async를 쓰는 경우도 안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서버/클라이언트는 무관하게 단순히 async/await를 쓰기 위해 사용하는걸까요?
요즘 질문이 많이 생기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답변 1
0
네 맞습니다. 근데 브라우저에서 네트워크 탭에 뜨는 요청임을 확인하는 게 더 확실합니다.
useQuery를 한 부분은 모두 use client입니다.
useQuery만 해도 이미 다 use client입니다. 이런 식으로 전환하시면 됩니다.
네 맞습니다. 그리고 서버컴포넌트만 async 가능합니다.
늦은 시간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use client가 안적혀 있어도 클라이언트 컴포넌트일 수 있는건가요?
page.tsx 서버 컴포넌트가 있고, 이 컴포넌트에는 클라이언트 컴포넌트인 A가 있습니다.
A 컴포넌트의 상단에는 use client가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그 A 컴포넌트에는 다시 컴포넌트 B가 있습니다.
B의 구조는 export default function B() { useQuery() } 이런 형태입니다.
해당 컴포넌트에는 상단에 use client가 적혀있지 않지만, 해당 요청은 브라우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내부에서 searchParams도 사용이 가능하고, async를 쓰면 오류가 나는 등, 클라이언트 컴포넌트임이 분명합니다.
왜 "use client"를 안 썼는데도 이게 클라이언트 컴포넌트가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여러 실험을 해보니 async로 바꾸면 다시 서버 컴포넌트가 되는 거 같습니다. 서버 컴포넌트는 async를 붙여야만 서버 컴포넌트인걸까요? use client를 안붙였는데도 클라이언트 컴포넌트인 것들은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