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로초님.
현재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고, 운영 중인 서비스는 웹(리액트)으로만 개발된 상태이며 올 봄부터 앱개발을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미 리액트로 개발된 웹 서비스가 있다는 점, 그리고 인력 운용등의 문제로 리액트 네이티브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총 3명의 개발자가 있고 리액트 네이티브는 모두 경험이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 리액트 네이티브에 웹뷰를 올려 주요 비즈니스 로직들은 웹으로 컨트롤 하고 로그인 등 정도만 리액트 네이티브로 개발하려고 하는데 제로초님이 보시기에 우려되는 문제점이 있을까요?
*저희 회사 서비스는 여타 다른 커머스 앱과 유사하며 웹과 앱 모두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2. 위와 같이 웹뷰를 활용하고 리액트 네이티브를 최소화하여 개발할 경우 ios나 안드로이드 같은 네이티브 지식이 필요할까요? 현재 회사내에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있지만 ios 개발자는 없습니다. ㅠㅠ
3. 강의 내용과 레포를 보니까 react-native init으로 프로젝트를 만드신 것 같은데, expo로 실제 서비스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답변 주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1. 이게 앱스토어에서 통과될 수 있을 지 잘 모르겠습니다. 앱이 아니라 웹으로 충분한 것은 웹으로 내라는 지침이 있었던 것 같아서요. 그래도 간단한 네이티브 기능을 넣으면 통과되긴 할 겁니다.
2. 대부분 웹뷰만 쓴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카카오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같은 기초적인 것조차 RN에서는 많이 라이브러리가 부족하므로 이럴 떄 직접 네이티브단 코드를 건드려야 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이 때 iOS쪽도 어느 정도 손 대야 할 수 있습니다.
3. expo는 제가 예전에 해보고 안 해봤는데요. 네이티브모듈단을 다룰 수가 없어서 항상 eject 했어야 했습니다. 단순한 웹은 expo로 충분한데(또는 네이티브단 개발자가 아예 없는 경우) 추후 고도화될 예정이라면 처음부터 안 쓰는 게 좋습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