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django 오픈채팅방에서 작정하고 장고 강의를 추천받고 결제할 때 까지만 해도 강의를 완강할 수 있을지 의문이였습니다.
Django 3달 차 였기에, 기본적인 구동 방식은 알았지만, Generic View같은 Class View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께서 해주신 강의를 듣고, app을 만들때마다 반복되는 CreateView, DeatailView등의 실습을 거치면서 이제는 어느정도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강의랑은 상관없지만 질문드리고싶은게 있습니다. 강의와 상관없는 질문이기에 답변해주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궁극적으로 글을 쓴 이유는 완강 감사인사 드리려고 한거니깐요 !!
저는 현재 전공학과 4학년 학생입니다. 하지만 저희 학과에서 개발자를 준비하는 학우는 많지 않습니다. (항공 s/w전공입니다.) 그래서 저는 사실상 '독학'으로 개발자를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그렇기에 딱히 질문 할 곳도없고, 선생님과 같은 열정적인 선생님께 수업을 들을 기회도 별로 없습니다.
제가 지금 취업준비로 해온 것은
1.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어플개발중입니다. (6월말 출시 예정입니다.) (node.js로 개발 중입니다.)
2. 학과 졸업프로젝트에서도 백엔드 개발자로 어플 개발 중입니다.
3.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 Django로 클론코딩을 다수 경험했습니다. (선생님 강의가 짱짱입니다)
사실상 코딩에 입문한지 4달여 밖에 되지않아서 이것 들이 전부입니다. 5월15일 정보처리기사 시험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개발자로서의 취업 준비'를 해야하는데 여기서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대기업이든 어느정도 자리잡은 스타트기업이든 '코딩테스트'가 입장권인 현황이라, 5월 15일 이후부터는 코딩보다는
코테 + 기술면접 준비 위주로 공부를 할 생각입니다.(현재까지의 공부는 전부 코딩위주였습니다.)
코테와 기술면접, CS지식등을 딥하게 공부하면서, 감을 잃지않기 위해 틈틈히 코딩을 하려하는데 이러한 공부방법이 과연 현실적이면서 효과적일지 궁금합니다.
이 외에도 가능하시다면 개발자 선배님으로서 주니어 개발자를 꿈꾸는 취준생에게 한마디(ex 취업을 위해 실무 경험을 쌓을라면 스프링 부트를 공부해라 등등 !)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많이 배워갑니다. 선생님 (유튜브 기타 채널도 구독했어요 !_
안녕하세요 김원준님!
많이 부족한 강의인데도 끝까지 잘 들어주셨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일단 답변을 드리기 전에, 제가 대단한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제 답변이 꼭 정답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래요.
코테와 기술면접, CS지식등을 딥하게 공부하면서, 감을 잃지않기 위해 틈틈히 코딩을 하려하는데 이러한 공부방법이 과연 현실적이면서 효과적일지 궁금합니다.
라는 질문에 답변을 드리자면, 네.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취업 준비를 목표로 한다면, 대부분 취준생 분들이 저런 방향으로 공부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물론 대기업을 목표로 하는지, 스타트업을 목표로 하는지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전반적인 방향 자체는 말씀하신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코테, 기술면접, CS지식, 포트폴리오 까지 모든게 완벽한 것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힘을 주는 부위는 앞의 3가지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어느정도 아실지 모르겠지만, 한국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취직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자바입니다. 한국에서 소프트웨어로 먹고 살려면 자바를 배워야 한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자바가 차지하는 부분은 큽니다.
또, Spring이 전자정부 표준이다 보니, 기업들이 spring을 아무래도 많이 쓰게 되죠.
당장 사람인 같은 취업 플랫폼에서 django 그리고 spring 관련 개발자 구인 수만 봐도 꽤나 차이가 나는걸요.
요즘 들어서는 분위기가 많이 바뀌고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자바가 많이 쓰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스프링을 배워야 하느냐? 라는 질문에는 저도 대답을 드릴수가 없네요.
저도 django 개발자이다 보니ㅠ
그렇다고 django 개발자가 취직을 못하느냐? 그렇지는 않습니다.
코테, 기술면접 준비, CS 지식, 포트폴리오 모두 좋지만, 결국 개발자는 실력으로 말합니다.
실력이 있으시다면 어디든 취직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결국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탄탄한 기초지식과 코딩 능력, 그리고 어플 개발 및 출시를 통한 성과를 적절히 조합하시면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든,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
충분히 주니어 개발자로서 취직을 하시는데에 무리가 없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좀 횡설수설한 답변이 되긴 했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강좌 잘 들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취직 준비도 잘 풀리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김원준
2021.04.29감사합니다. 선생님 !! 혼란스러운 시기인데 선생님의 조언 듣고 으쌰으쌰 마음을 다져봅니다 !!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도 작정하고 장고와 같은 훌륭한 강의 많이 만들어주세요 !! (기타영상도 자주 올려주세요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