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밍업클럽3기_미션1
미션
(1)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아티클
1. The First Principles of Product Management
프로덕트 매니저는 개발과 디자인을 제외한 모든 일을 맡고 있기 때문에 PM의 근본 원칙을 잘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숙지해야 할 기본 원칙
- 원칙 A. 목표 달성을 위한 제품 전략을 개발한다(Maximize impact to the mission)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임팩트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제품 전략을 개발합니다.
- 원칙 B. 팀원들을 동기 부여해서 최고의 성과를 낸다(Accomplish everything through others)
: PM은 직접 제품을 만들거나 운영하지 않습니다. 대신 제품을 만드는 메이커(개발자, 디자이너 등)들이 일을 더 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https://blackboxofpm.com/the-first-principles-of-product-management-ea0e2f2a018c / https://publy.co/content/6676
2. 실리콘밸리 51개 기업이 말하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9가지
- 로드맵을 잘 만들기 : 올바른 제품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보를 정리할 줄 알아야 한다.
- 정보 수집을 습관화하여 기능에 대한 우선순위를 적절하게 매겨야 한다.
- 예측 기반이 아닌 사용성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 기반으로 업무할 것.
-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
- 전략을 평가할 수 있는 정량적 분석 도구를 가진다.
- 의견을 분명하게 정리해서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기존 고객을 유지한 채 신규 고객 유치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584/
3. 서비스 기획자가 몰라도 되는 것들
- 쿼리는 몰라도 되지만 DB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좋다.
- 개발은 몰라도 되지만 구현해야 하는 근거와 구현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으면 논리적인 소통이 가능하다.
- 디자인은 알면 좋지만, 너무 디자인에 집착하지 말고, 설계나 데이터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같이 협업할 동료들 관점에서 도움되는 역량을 소개한 아티클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45/
(2) 나의 생각
PM이라는 직무에 대해 근시안적으로 생각했던 거 같다. 그냥 프로젝트의 기획부터 오픈까지 일정과 요구 사항들을 계속해서 변경해 가며 완성해 나가는 직무로 생각했었는데 이것은 내가 너무 막연하게 생각했던 듯하다. 강의와 아티클을 통해 느낀 것은 프로덕트의 관리뿐만 아니라 사업 전략까지 생각해야 하는 다각도로 분석이 필수적인 상당히 무게감 있는 직무이다. 아마도 내가 PM을 프로덕트가 아닌 프로젝트로 이해했었기 때문인듯하다. 갖춰야 할 기본 소양도 많고 제품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필수적이기에 갖춰야 할 역량 및 업무 강도가 꽤 높아 보이고 성격상 잘 맞을 거 같기도 하고 강의가 점점 기대된다. 일단은 개발을 할 줄 알기 때문에 사용성을 생각하는 부분이 다소 어렵게 느껴지긴하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