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WIL ] 0주차 스터디 일지 🐦 #블로그 #TWIL #TIL

[ TWIL ] 0주차 스터디 일지 🐦 #블로그 #TWIL #TIL

What is TWIL?

트윗(TWIT) 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작은 새의 지저귐을 의미하는 트윗(TWEET) 을 응용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트위터(Twiiter) 에서 글을 올려 서로 소통하는 걸 의미해요.

TWIL 프로젝트는 이러한 TWIT 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하게 됐어요! This Week I Learend 의 줄임말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각자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한 주 동안 그 주제에 관해 공부하고 글을 작성한 뒤 이를 일요일마다 공유해요.

잘 모르겠다면 제가 오리엔테이션 및 Git 사용법 설명을 위해 적은 글을 확인해보시겠어요?

How to TWIL?

우리는 깃헙 공용 레포지토리와 슬랙, 구글 밋을 활용하여 스터디를 진행하기로 했어요.

우선 깃헙 공용 레포지토리에 각자 마크다운 문법을 활용하여 글을 올리기로 했어요. 이때 구조화 된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서 몇 가지 규칙을 정했어요.

  1. 해당 주차가 적혀 있는 폴더의 본인 이름의 폴더를 만든 뒤 그곳에 글을 작성한다.
  2. 0417taehyun 과 같이 본인의 깃헙 계정으로 브랜치를 만들어서 풀 리퀘스트를 한다.
  3. [ 이태현 ] Java의 변수와 메모리 할당 과 같이 커밋을 할 때는 우선 [ ] 안에 실명을 적고 그리고 뒤에 글의 제목을 적는다.

이렇게 양식을 지켜 커밋을 하고 풀 리퀘스틀 하면 슬랙 채널에 아래와 같이 알림이 와요!

또한 같이 동일한 주제로 공부를 하기 보다는 구글을 통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몇가지 커뮤니티로서의 규칙을 정했어요.

  1. 실명을 사용하며 서로 호칭은 '-님' 과 같이 존대를 사용한다.
  2. 비대면 진행으로 인해 타인의 발표에 더 잘 호응해주기 위하여 캠을 켠다.
  3. 불필요한 개인적 연락은 삼가며 할 이야기가 있다면 채널에서 맨션과 스레드를 활용한다.
  4. 부득이하게 불참하게 된 경우 채널에 사유를 공유해준다.
  5. 그 밖의 타인을 불쾌하게 만들거나 프로젝트를 저해하는 언행을 보일 경우 무통보 강퇴를 당할 수 있다.

So, What's next?

다음주 일요일 저녁 9시부터 8월 8일까지 총 5주 동안 각자 작성한 글을 공유하기로 했어요. 총 10명의 인원이 진행하는 스터디로 백엔드 개발자와 프론트엔드 개발자, 현업자와 학부생, 디자이너 출신과 전공생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여러 글을 공유한답니다!

앞으로 5주 동안 잘 부탁드려요. 같이 열심히 TWIL 🐦 합시다 😄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joohyering
    joohyering

    와아 정말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유익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