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밍업 클럽 0기 BE] 3주차 발자국

[워밍업 클럽 0기 BE] 3주차 발자국

학습 내용

출처: 자바와 스프링 부트로 생애 최초 서버 만들기, 누구나 쉽게 개발부터 배포까지! [서버 개발 올인원 패키지]

 

3주차에서는 배포와 AWS, Git, Github, Spring Boot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익숙한 내용이 많아 미션을 하며 학습한 내용 위주로 작성하려 합니다.

 

미션

https://github.com/hmkim199/spring-commute-app

미니 프로젝트를 하며 강의와 실습, 과제를 통해 배웠던 것들을 스스로 적용해보고 고민해볼 수 있어서 유의미했습니다. @ManyToOne@OneToMany를 좀 더 이해하게 되었고 둘 다 써주기 보다는 무한 참조가 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ManyToOne 을 많이 쓴다는 것을 찾아보며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fetch 방식은 LAZY로 설정해주어 불필요한 부하를 방지하는 방법도 알게 되었습니다.

현업에서는 왜래키를 잘 쓰지 않는데, 왜래키를 쓰지 않고 테이블간 연관 관계를 표시해주고 동작하도록 로직을 구현했습니다.

LocalDate 타입을 Postman을 통해 Json으로 넘겨주는 것에서 오류가 있었는데, JsonFormat이라는 애노테이션을 이용해서 오류를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패턴에 따라 오류 발생 유무의 차이가 있어 이 부분은 차후 좀 더 알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image

@JsonFormat(shape = JsonFormat.Shape.STRING, pattern = "yyyy-MM-dd", timezone = "Asia/Seoul") // 이렇게 오류 해결

@JsonFormat(shape = JsonFormat.Shape.STRING, pattern = "yyyyMMdd", timezone = "Asia/Seoul") // 이렇게는 오류가 발생

 

회고 및 목표

회사와 스터디를 병행하다 보니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피곤해도 강의를 들으며 헷갈렸던 개념들이 이해가 되기 시작하니 뿌듯하고 개운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설명을 너무 잘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고 스터디가 끝나더라도 다시 강의를 들으면서 하나하나 따라해보고 과제나 미션들도 다시 해보면서 복습하고 싶습니다. 부족했던 부분을 스스로 보완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공부가 아닌 스스로 만족하기 위한 학습을 해나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