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워밍업 클럽 0기] BE 3주차 회고

[인프런 워밍업 클럽 0기] BE 3주차 회고

어느덧 인프런 클럽 BE 스터디도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3주차 때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그리고 미니 프로젝트 진행 사항은 어떠한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3주차 정리

AWS 가 무엇인지, 어떠한 기능이 있는 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개발한 도서 관리 사이트를 배포하기 위해 application.yml 설정 파일에서 local 버전과 dev 버전을 나누었고, github를 이용하여 개발한 코드를 원격 저장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아마존 elastic compute cloud(ec2) 를 통해 우리가 개발한 사이트를 배포하였고, 가비아 사이트를 통해 할당된 ip에 도메인 이름을 적용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gradle 파일에 작성되어 있는 문구를 파악해 보았고, lombook, 스프링부트 버전 업데이트 방법을 배웠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사항 및 회고

본래 계획은 이번 주차 때 4단계까지 전부 완료하고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했는 지를 벨로그에 적을려고 했지만, 개강 등 여러 이슈로 인해 3단계까지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프로젝트 1단계는 무난하게 넘어갔으나, 2단계 출퇴근 기능과 3단계 연차 추가 기능에서 애를 먹었습니다. 아직까지 JPA 연관관계를 익숙하게 다루지 못하는 것 같아 좀 더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번 인프런 스터디를 시작하면서 스프링에서 API를 작성하는 방법을 처음 접해봤습니다. 처음 강의를 들을 땐 강의 따라가느라 급급했던 저였지만 지금은 스프링과 어느 정도 친숙해 진 것 같습니다. 아직 가야 할 길이 한참 남았지만 이번 스터디를 통해 제가 조금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