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워밍업클럽 0기 BE] 첫 번째 발자국 (1주차 회고)
✔1주차 커리큘럼
✔1주차 학습 요약
1일차
스프링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과 서버를 만들기 전 네트워크 및 관련된 지식과, API의 진입 지점인 Controller를 통해 GET API를 개발하는 것을 학습하였다.
1일차 미션 - Annotation 개념과 특징 / Custom Annotation
2일차
GET API에 이어 POST API를 학습하고 여러가지 API를 개발해보았다. POST API의 경 쿼리가 아닌 바디(body)를 사용하므로 POSTMAN에서 JSON언어로 데이터를 요청하고 응답 받는 것에 대해서도 학습하였다.
2일차 미션 - API 개발하기13일차
Database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MySQL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여러가지 쿼리를 작성해보았다. 메모리에 저장하여 서버가 내려갈 시 데이터가 사라지는 문제점을 JdbcTemplate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데이터데이스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4일차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저장된 데이터를 수정, 삭제하는 PUT API, DELETE API를 개발하는 것에 관해서 학습하였다. 또한 삭제 요청을 할 시 존재하는 유저가 없을 경우 응답으로200OK
가 아닌500 ERROR
가 발생하도록 에러 처리를 해주었다.
4일차 미션 - API 개발하기2 / 에러 처리 해보기5일차
클린코드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또 기존에 Controller에서 모든 역할을 수행했던 것을 Service, Repository를 생성하여 이를 3개의 역할로 분리하는 과정에 대하여 배우고 기존에 개발한 코드에 대해 리팩토링을 진행하였다.
5일차 미션 - Clean Code(클린코드)만들기 (리팩토링)
✔회고
강의 소감🧩
컴퓨터를 전공하였지만 대학 때는 이론에 비중이 큰 학습을 하였고 스프링은 아예 배운 적이 없고 git, aws 등 실무에 필요한 기술들은 전혀 배울 수 없었다.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로 하고 필요한 기술을 배우기 위해 부트캠프를 수강하였는데 대학 때 안 배운 기술들이 대부분이었다.
부트캠프를 수강하며 그리고 인강을 통해 접하였던 서버 지식 및 이론 지식들과 Spring에 관한 내용들이 이번 스터디를 통해 퍼즐이 맞추어지는 느낌이다. 전에는 알지만 제대로 아는 것이 아니었다면, 강사님의 친절한 설명 덕에 이해가 잘 되고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이 정리가 되어 합쳐지는 느낌이었다.. (강사님 감사합니다)
한 단계씩 올라갈 때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나 예제 등을 준비해주신게 느껴지고, 호흡이 빠르지 않은 거 같은데 필요한 내용은 다 들어있는 느낌이다. 강의 끝날 때마다도 수강생들을 존중한다고 늘 말씀해주신다 멋지심👍
강의와 미션
강의의 분량도 부담되는 수준이 아니고, 오히려 아주 많지 않기 때문에 쫓기듯 하지 않아도 되서 강의와 미션을 부담없이 매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생각보다 분량이 금방 끝날 듯 싶지만 막상 해보면 미션을 하면서 나의 부족한 점이 계속 보이고 생각지 못한 변수가 생기기 때문에 초기에 생각한 시간보다 더 걸리곤 했다.
개발을 할 때는 늘 넉넉한 시간을 두고 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그래야 다시 내 코드가 괜찮은지 돌아보게 되고 리팩토링을 거칠 수 있고, 또 모르는 이론적인 내용도 찾아볼 여유가 생긴다.
학습에 대해
배우는 큰 줄기에 대해서 잘 학습하고, 직접 코딩을 해보며 많은 연습을 해야겠다고 느꼈다. 수학 문제도 여러 번 풀어야 내 것이 되어 시험에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것처럼, 코딩도 같은 내용에 대한 것도 여러 번 연습하여야 내 것이 되는 것 같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