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워밍업 스터디 클럽 0기> - BE 1주차 회고

<인프런 워밍업 스터디 클럽 0기> - BE 1주차 회고

인프런 워밍업 스터디 클럽 0기 - 1주차

"회고 : 뒤를 돌아봄, 지나간 일을 돌이켜 생각함"

2021년 10월에 처음 중소기업 SI업체에 입사하여 3년차 개발자로 많이 부족하다는걸 정말 매일 매일 느끼며 살아가다

인프런에서 워밍업 스터디 클럽이란 기회를 알게되서 이번 기회를 통해 기본기부터 다시 다지자는 생각으로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워밍업 클럽을 시작하여 한편으로는 어느정도 해봤으니까 나름 수월하게 진도를 나갈 수 있겠지... 라고 생각을 했는데

공부하시는 많은 분들을 보며 제 자신을 너무 반성하는 한 주를 보냈습니다. 그 동안 저는 그냥 잘 돌아가게 만든 개발자 아니 코더였습니다. 단순 REST API 통신을 하면서 @GetMapping @PostMapping 등 사용할 줄만 아는 개발자였던겁니다.

 

이번 한 주를 통해 제가 얼마나 잘못된 공부를 해왔는지를 알았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기본기가 있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주일 동안 총 5번의 미션을 수행해왔는데

  1. 어노테이션의 사용법

    1. 그동안 lombok을 통한 생성자 어노테이션을 사용했었는데 해당 어노테이션들의 원리를 알게되었고

  2. JDBCTemplate 사용법

    1. 실무에서는 mybatis를 통해 xml로 쿼리를 관리해왔는데 오랜만에 jdbcTemplate를 써봤고 복습했습니다.

  3. class를 잘 관리하는 법

    1. 기존 저는 변수에 대한 로직들도 service 또는 business 단계에서 처리해왔는데 class에서 관리하는 법에 대해 생각해보았고 앞으로 실무에서도 녹여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크게 3가지 정도를 심도 싶게 배웠습니다.


1일차 - 서버 개발을 위한 환경 설정 및 네트워크 기초

2일차 첫 HTTP API 개발

3일차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사용법

4일차 클린코드의 개념과 첫 리팩토링

5일차 클린코드의 개념과 첫 리팩토링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