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기계인 컴퓨터가 0과 1 두개 숫자만 사용하여 수치나 데이터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일까 ?

사람에 비해서 컴퓨터는 자기가 이해할수 있는 것이  0과 1의 2개 숫자 뿐이다.

0과 1 숫자 두개만으로 표현하는  2진수binary code를 디지털이라고 한다. 디지털은  숫자나 문자도 01101, 빛이나 소리도 010101, 영상이나 그림도 0111010 등 모든 정보를 0과 1로된 숫자로 입력, 저장, 처리, 출력하여 실제세상을 가상 디지털세상으로 모두 표현할수 있다.

디지털기계인 컴퓨터가 0,1 이진코드만 이해할수 있는 것은 컴퓨터는 전기로 움직이는 기계이기 때문이다.

 

전기는 흐르거나 안흐르는 상태를 가지며 인간이 조절할수 있고 속도도 빛의 속도로 빠르다. 반도체는 전류가 흐르는 상태인 1과 안흐르는 상태인 0의 상태를 구현두 가지 상태를 갖고 이를 0,1 이진코드로 하는 것이다. 컴퓨터의 내부는 이런 반도체들로 구성된 회로로 되어 있어 인공지능 컴퓨터라도 전류가 흐르거나 안흐르는 반도체 특성상 2진 디지털 코드만 이해하는 것이다.

다만, 최근에 3진법을 구현하는 반도체나, 인공지능을 하드웨어로 구현한 뉴로모픽 반도체가 개발되어 이진법을 벗어나서 인간의 DNA처럼 4진법  까지 발전할 수 있을 지도 모를일이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