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History 4.) verilog를 이용한 neural network accelerator 설계 질문

3학년 전자과 학생분이시구요. 직접 도움이 되는 좋은 답변을 드리진 못했어요.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를 정리하면.

1. 본인이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직접 새로운 무언가를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ex. 가고싶은 회사의 지원자격을 살펴보기)

2. 학교 과제는 말그대로 학생이 해결해야하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 질문 ====== 

질문 제목 : verilog를 이용한 neural network accelerator 설계 질문
질문 내용 : 안녕하세요! ai accelerator에 대한 게시물이라 여기다 질문을 남겨봅니다!!
현재 대학교에서 전자전기공학부 3학년까지 공부한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입니다ㅠ제가 학부연구생을 하면서 binary neural network의 hardware accelerator를 verilog로 설계해보게 되었습니다.
1. 처음에는 학부 수업시간에 배우던 회로에 대한 내용보다는 단순히 코딩을 하고 컴퓨터 작업만 하게되어 전자전기공학부인지 컴퓨터공학인지하는 생각이 들며 이렇게 되는게 맞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게 전자전기공학이라는 전공을 살려서 하고 있는 일인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뭔가 좀더 회로를 설계하는 쪽의 전문적인 일을 할줄 알았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이 분야의 공부를 하면 앞으로도 계속 이런 생각이 가끔씩들까봐 걱정되어 질문합니다. 이 분야도 저의 전공을 살려서 하는것이 맞는지 그리고 이 분야를 공부하면서 나아갈수 있는 길이 어떻게 있는지 궁금합니다ㅠ

2. 교수님께서는 inference용 가속기를 verilog로 설계해보라고 하셨습니다. 이에 구글링이나 책을 찾아보며 verilog에 대해 어느정도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때 맛비님에 대한 유투브도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inference용 가속기를 위해 먼저 파이썬을 통해 파라미터값을 학습하였고 그 값들을 베릴로그에서 이용하는 방식으로 코딩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결과는 나오지 않았고 어디 부분이 문제인지 조차 모르겠었습니다
github이나 구글링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코드 내용을 보기도 하고 했지만 binary를 이용한 neural network에 대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많이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도움을 받지 못하고 코드를 아무리 수정해도 결과가 나오지 않는 현재 상황이 되었습니다..
혹시 이 문제에 대해 조언이나 보고 공부할 참고강의나사이트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교수님한테는 직접적인 큰 도움을 받지못하고 있습니다..ㅠㅠ)
바쁘신 와중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하기 힘든 질문이었다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

안녕하세요 :)

답변하기 힘든 질문 맞구요 ㅎ 지극히 사견이니 너무 믿진 마세요.

1번답변.
Verilog HDL 이 컴퓨터공학의 느낌을 받으신다면...?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컴공과에서 설계를 공부하지 않아요. 저는 전자과가 적합하다 생각하구요. Verilog HDL 설계 경험을 더 쌓으시다 보면, 본인의 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미래가 불안하시면, 가시고 싶은 회사의 지원 자격을 보세요. 본인이 지원자격을 갖춘 사람이 되도록 공부방향을 잡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번답변. 이 부분은 약간의 훈계? 를 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분야는 이제 길어야 10년도 채 안되었습니다. 그나마 좋은 자료는 제가 위에 쓴 글의 "Vivienne Sze" 이분 자료가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해요.
저도 직장인인지라.. 직접적으로 조언을 해드릴 여유?는 없어요. + 학생 때 하는 과제는 현업 오시면 정말 쉬운일입니다.
(지금은 학생이시니까 어려운거 맞아요. 극복해야죠.)
교수님이 내준 과제에서 교수님에게 도움을 받지 못한다면.. 제가 당연히 도움을 드리기 어렵지 않을까요..? 어찌보면 당연한거죠 :)

그럼 즐공하세요 :) 

====== 추가 답변 ======

혹시나 실망? 하실까봐..
1번의 추가 답변3학년 학부연구생이면, 굉장히 훌륭하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어려운 부분을 극복하시다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꺼라 생각해요.
"뭔가 좀더 회로를 설계하는 쪽의 전문적인 일을 할줄 알았습니다." 이 부분을 벌써 걱정하시다니... 현업으로 오세요 :)


2번 추가 답변
"nference용 가속기를 위해 먼저 파이썬을 통해 파라미터값을 학습하였고 그 값들을 베릴로그에서 이용하는 방식으로 코딩을 해보았습니다."
방향성은 맞아요.

그럼 즐공하세요 :)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