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어클#4] 쿠버네티스 무게감 있게 설치하기

[쿠어클#4] 쿠버네티스 무게감 있게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쿠버네티스 제대로 시작하기 첫 강의로 쿠버네티스 환경 구축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정말 쉽고 빠르게 쿠버네티스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어요!
 

쿠버네티스(v.1.27.2) 쉽고 빠르게 설치하는 방법


image

  1. Virtualbox 설치 (link)

  2. Vagrant 설치 (link)

  3. Vagrant 스크립트 실행 (윈도우 > 실행 > cmd > 확인)

    # Vagrant 폴더 생성
    C:\Users\사용자> mkdir k8s
    C:\Users\사용자> cd k8s
    
    # Vagrant 스크립트 다운로드
    C:\Users\사용자\k8s> curl -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k8s-1pro/install/main/ground/k8s-1.27/vagrant-2.3.4/Vagrantfile
    
    # Rocky Linux Repo 세팅
    C:\Users\사용자\k8s> curl -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k8s-1pro/install/main/ground/k8s-1.27/vagrant-2.3.4/rockylinux-repo.json
    C:\Users\사용자\k8s> vagrant box add rockylinux-repo.json
    
    # Vagrant Disk 설정 Plugin 설치 
    C:\Users\사용자\k8s> vagrant plugin install vagrant-disksize
    
    # Vagrant 실행 (VM생성)
    C:\Users\사용자\k8s> vagrant up
  4. MobaXterm 설치 (link)

  5. Master 원격 접속 : 192.168.56.30:22 (root/vagrant)

  6. Pod 확인

    kubectl get pods -A
  7. 대시보드 접속 URI : https://192.168.56.30:30000/#/login

     

    • FAQ : virtualbox 설치 안될 때 (link), vagrant up 안될 때 (link), dashboard 관련 (link), virtualbox Host-Only Network cidr 변경 (link)

    • Cafe : 쿠버네티스 빠른 설치 카페 참조 (link


 

정말 쉽죠?

하지만 저는 쿠버네티스 설치를 쉽고 빠르게 한다고 해서 좋은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쿠버네티스 오브젝트들, Pod나 Service를 공부하면서 개념이나 기능만으로 이 기술을 이해하는데는 한계가 있거든요. 쿠버네티스 자체 구성을 조금은 알고 이 개념들을 공부하는게  더 잘 이해가 잘 되요. 그리고 쿠버네티스 구성에 대한 부분들은 쿠버네티스를 설치할 때 가장 배우기 좋은 내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Pod를 빨리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도 이해하지만 쿠버네티스를 제대로 공부하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이번 설치 강의를 통해서 쿠버네티스 구성을 꼭 이해하고 넘어가길 권해드려요. 아니 꼭 이렇게 하셔야되요!

 

쿠버네티스 무게감 있게 설치하는 방법 1/2


image


image

먼저 설명에 시작은 내 PC에 Virtaulbox랑 Vagrant를 설치한 상태고요. 제가 만든 Vagrant 설치 스크립트를 받으면 위에 내용이 나와요. 그리고 이 스크립트는 크게 [Virtualbox로 Rocky Linux를 생성]하는 파트랑 [kubernetes를 설치]하는 파트로 구분되는데 먼저 Virtualbox로 VM을 생성하는 걸 설명 드릴께요.

 

image

우측 스크립트를 위에서 부터 보면, OS를  [rocky linux 8]버전으로 설치하라는 내용이고, 처음 설치할 때는 이 이미지를 다운 받는데 시간이 좀 걸려요. 그리고 [master-node]는 Virtualbox 입장에서 생성된 VM에 이름을 붙여주는 부분인데, Virtualbox UI 상으로 봤을 때 보이는 이름 이예요. 그리고 밑에 hostname 을 지정하는 부분이 있고, [k8s-master] 라고 넣으면, 나중에 원격접속으로, 리눅스에 들어 갔을 때, 나오는 호스트 이름입니다.

 

 

image

그리고 밑에 [private_network]는 virtualbox에 Host-Only Network 라고 해서, 내 PC 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망을 만들어 주고, 스크립트에서 IP를 주면 내 Linux에 그 IP가 할당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내 PC에서 이 IP로 원격 접속을 하면 Linux OS에 들어갈 수 있게 되는 거고. 브라우저를 통해서 kubernetes dashboard에 접속 할 수도 있게 되요. 이렇게 이 스크립트 한 줄로 Host-Only Network가 만들어지고 IP가 할당 되는데, 스크립트에 넣지 않아도 Vagrant가 기본적으로 만들어주는 네트워크가 있어요.

바로 NAT 라는 네트워크고 입니다. IP도 알아서  할당 돼요. 이 NAT의 역할은 내 VM을 외부 인터넷이랑 연결 시켜줍니다. 그래서 이따가 쿠버네티스를 설치할 때 필요한 패키지들을 받는데 사용하고요

 

image

실제 내 PC에 할당된 Network는 공유기에서 할당 받은 상태죠. 제 PC의 경우 [192.168.219.100]의 주소를 할당 받았고요. 제 공유기는 192.168.219까지는 고정이고, 뒤에 4번째 자리는 1~255까지 만들 수 있는데 자동으로 100이 할당 된 거예요.

근데 Host-Only Network를 보면 디폴트로 192.168.56까지 고정이고, 네 번째는 1~255까지 만들 수 있는 네트워크 입니다.

네트워크를 생성할 때 cidr 을 정하면, 이렇게 지정한 범위 내에서 IP가 할당 되는데, 네트워크 원리는 잘 몰라도, 최소한 대역들이 겹치면 안된다는 건 알고 계셔야 돼요. 겹치게 되면 내 공유기랑 Virtualbox가 똑같은 IP 를 만들 수 있게 돼서 IP 충돌이 나요. 근데 이 공유기 환경이 개인 마다 다른 부분이라서 혹시 원격 접속이 안되시는 분은 본인에 Network 대역을 확인해 보시고요. 부득이한 경우 Host-Only Network에 cidr 을 수정해 주면 돼요. 제가 카페에 방법을 올려 놓을께요. 여기까지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이 이었습니다.


image
이번엔 자원(resource)을 볼께요.

스크립트를 보면 VM에는 Memory4GCPU4Core를 잡았어요. 제 PC에 자원을 보면 제 PC는 4Core, 16G Memory거든요. 여기서 분명 Memroy는 내 자원에서 나눠 주는 거라 VM에 자원 할당한 게 이해 되는데, CPU를 이렇게 다 줘버리면 내 PC는 괜찮을까 걱정되는 분이 계실 거예요.

근데 이 두 자원의 속성을 보면 Memory는 서로 할당된 공간을 침범하면 안돼요. A프로그램이 쓴 메모리 공간에 B프로그램이 침범해서 내용을 바꿔버리면 안되잖아요? 그래서 꼭 자원을 철저하게 분할해서 써야 되는 성격이라면, CPU는 필요로 하는 순간에 서로 나눠 쓰는 자원이예요. 그래서 현재 이 CPU 할당에 의미는 내 PC CPU가 필요할 때는 4 Core를 다 쓸 수도 있고. VM에서도 필요할 때도 최대 4Core를 다 쓸 수 있도록 설정 한 건데, 만약 둘 다 CPU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 4core 자원을 나눠쓰고요. 대신 처리속도는 좀 느려지지만 문제는 없어요.

참고로 쿠버네티스 설치 문서에 권고하는 CPU는 2Core 이상입니다.

이 CPU와 Memory에 대해서 제가 4 Core를 준 이유와 각자가 작업 유형에 맞게 변경을 하시라고 자세히 설명 드렸지만, 이 두 자원에 대한 성격은 쿠버네티스에도 Pod에 자원을 할당하거나 Pod가 늘어나는 설정을 할 때, 정말 중요하게 고려해야 되는 포인트라서 이 자원에 성격을 자세히 얘기 해봤어요.

 

쿠버네티스 무게감 있게 설치하는 방법 1/2 [구간별상태확인]


image
카페(아직 공사중)에 들어가보면 각 포인트에 대해서 잘 설치됐는지 확인 볼 수 있어요. (link)

 

 

쿠버네티스 무게감 있게 설치하는 방법 2/2


image

위 내용은 강의의 메인으로 쿠버네티스 설치인데 강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립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강도랑 내용보다 좀 더 깊어지는 점 주의 드려요.

쿠버네티스 설치는 확실히 쿠버네티스 문서(link)를 보는게 좋습니다. 내가 설치하려는 버전이 있는데 블로그에서 다른 버전이나 최신버전 설치를 보게 되면, 미묘하게 잘 안되는 부분들이 생기거든요. 그래서 그 원인을 찾는데 시간을 더 쓰는 경우도 생기는데,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 한방 정리에서 히스토리로 봤듯이 내부적인 변경사항들이 많아서 그래요. 그래서 쿠버네티스 문서에서 필요한 버전별로 설치 가이드를 보는 게 좋고 쿠버네티스 문서가 한글화도 잘 되있거든요. 전 이 한글화 된 문서를 정말 열심히 보고 있고 이 한글화 작업하시는 분들께 항상 감사 드리는 마음입니다.

 

image

이 강의 설명의 목적은 쿠버네티스 설치 문서를 함께 공부하면서, 수강생 분들이 이 강의를 잘 들으면 이 강의에 설치 뿐만 아니라 다른 버전으로 쿠버네티스를 설치하거나 컨테이너 런타임을 바꿔보고 싶을 때 스스로 찾아서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드리는 거예요.

 

쿠버네티스 무게감 있게 설치하는 방법 2/2 [구간별상태확인]


image
마찬가지로 카페(아직 공사중)에 들어가보면 각 포인트에 대해서 잘 설치됐는지 확인 볼 수 있어요 (link)

 나중에 다른 사람과 똑같이 쉽게 쿠버네티스를 설치하더라도 이렇게 공부하면 한번에 클릭이 좀 더 무게감 있는 사람이 됩니다. 가끔 보면 그냥 빨리빨리 버튼 누르고 진행할 수 있는 상황에도 버튼 하나 누를때마다 한참 생각했다가 누르는 사람이 주변에 있지 않나요? 그 사람이 아는 게 많을 수록 이 버튼 누르는 속도는 더 느려져요. 이 사람은 겉으로는 답답해 보일 수 있는데, 머릿속에는 엄청 많은 정보들이 스쳐 지나가고 있는 겁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되시길 응원 드려요!

 

그럼 이번 블로그는  여기까지고요, 해당 강의에서는 실습과 더불어 추가적으로 아래 내용들에 대해서 더 다룹니다 😀

[쿠버네티스 어나더 클래스] : https://inf.run/unreT 

 


좋아요 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말랑말랑한 랫서팬더

    이 강의 언제 나오나요? ㅠㅜ 빨리 듣고 싶네요! 내용이 엄청 알차 보이네요~


    일프로
    일프로

    9월 초쯤 예상하고 있습니다!

  • 눈물이많아요
    눈물이많아요

    쿠버네티스를 쉽게 설치하는게 마냥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말씀에 동감합니다~ 항상 새로운 자료를 계속 업로드해주시다니.... 이 정도 퀄리티에 이 정도 가격이라니 믿기지 않아요. 보통은 여러가지 강의 선택지중에 수강자 성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면 인프런 내의 쿠버네티스 강의 중이서는 다른 선택지를 둘 필요가 없네요.


    일프로
    일프로

    댓글 감사함니다^^ 저도 눈물이 많아질려고 하네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