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History 2.) 안녕하세요? 맛비님 블로그 보고 FPGA를 입문하려는 학생입니다. (박사과정 학생분)

요약하면.

3월 말쯤에, 연구에 사용할 FPGA 보드를 선택하는 것을 여쭤보셨습니다.

제 생각은,

연구용이기 때문에, FPGA 의 리소스는 많을 수록 좋다고 생각해요. :)

공부용은 Zybo Z7-10 or 20 이 적절하다 생각하구요.

Q1.

맛비님 안녕하세요?

저는 xx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입니다.

먼저 HW 설계관련해서 좋은 자료를 제공해주신점에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궁금한점이 있어 메일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말씀드리기 앞서 저는 석사과정간 neuromorphic computing을 위한 시냅스 소자 공정 및 학습 시뮬레이션을 연구 했고, 올해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연구주제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FPGA를 이용하여 neural network architecture 디자인을 연구해보고자 review paper, digital circuit, computer architecture를 공부해보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맛비님이 블로그에 올려주신 Zybo Z7-20보드와 많은 논문에서 사용하고 있는 Zynq ZC706 보드에 관한 내용입니다.

FPGA를 사용해 본적이 없어 입문은 Zybo Z7-20 보드로 천천히 공부해 나갈려고 하는데, 추후에 neural network architecture를 디자인 하는데 있어 부족함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부족함이 있다면 처음부터 Zynq ZC706 보드를 구매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제가 직접 알아봐야하는 내용이지만 소자 연구실에서 FPGA를 이용한 neural network architecture를 디자인 하는 연구를 처음 시도 할려는지라 판단이 안서 이렇게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맛비's A1.

안녕하세요. xxx님.

Zybo Z7-20 보드는 알고계신대로 공부용이구요. 40만원이하라 사실상 Resource 가 많이 없습니다. ㅠ

연구용으로 쓰신다고 하시면, Zynq ZC706 을 사용해야 할 듯 싶네요. 

(Zynq 를 사용해야 하나요?? 금액대비 HW resource 가 적어서 FPGA 만을 위한 프로젝트면 그렇게 추천드리고 싶진 않아요. Embedded Target 이 아니라면 Alveo Card 를 추천드립니다만.. 사용방법은 본인이 감당하셔야하는 문제..)

neural network architecture 를 연구하신다고 하셨는데, Network 의 size 의 차이일 뿐, 작은 Network 라고 가정하면 Zybo 에도 넣을 순 있습니다. 

다만 Network 의 크기는 케바케 인지라 제가 답을 드릴 순 없구요.

결론은 리소스는 다다익선 입니다. 돈이 되신다면 (연구비로 살텐데) 좋은거 사세요. :)

FPGA 가 처음이시라면 Board 와 친해지시는데 시간이 필요해보이긴하네요. 

기존에 있는 유료 강의도 찾아서 들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제 유튜브는 진도가 너~~~무 느려요. :)

그럼 즐공하세요 :)

Q2.

답변 감사합니다.!

초심자라 판단이 안됐는데, 말씀해주신대로 Zynq ZC706 보드로 선택해야겠네요.! (Alveo Card는 처음부터 건들기에 겁이 나기도 하고... 교수님께서 논문에서 사용되는 보드를 원하시는거 같아서...)

제가 지금까지 연구했던 내용, 소속돼있는 연구실의 연구주제가 달라 FPGA로 neural network architecture를 검증하는 연구가 겁이 나기도 했는데 맛비님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일링스 manual과 추가적으로 맛비님이 만드신 유료강의를 수강하려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진짜요..?!! ^^)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는 말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