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RAM)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램(RAM)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혹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살 때 상품 스펙을 본 적 있으신가요?
컴퓨터를 좀 안다는 사람들은 가격과 이 스펙을 보면서 비교합니다.
스펙을 보면 메모리가 항상 표시되어 있습니다.

image

메모리는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하드디스크랑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image램은 이렇게 생긴 녀석입니다.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를 따서 RAM이라고 부르죠.

램은 폰 노이만 구조 컴퓨터에서 빠질 수 없는 장치입니다.(현대 컴퓨터는 모두 폰 노이만 구조임!)
CPU는 0과1을 단순 계산하는 능력만 갖고 있는 계산기이고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답니다.
기억력이 부족한 CPU를 위해서 램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만든 프로그램이나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간다" 라고 말합니다.
하드디스크나 SSD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RAM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사실 하드디스크나 SSD와 같은 보조 저장장치는 컴퓨터의 실행에서 중요한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스타래프트나 디아블로를 하기 위해서 PC방에 자주 갔었습니다.(성큰 디펜스 좋아했어요😊)

image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이때는 자리에 앉기 전에 사장님한테 게임 CD를 받고, CD를 삽입해서 게임을 즐겼었죠.😁

 

image(PC방 카운터에 CD가 진열되어 있었답니다)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image(아저씨 디아 CD주세요)
출처 나무위키

 

아이템을 복사, 아이템을 싸게 판다는 사기도 많이 당해서 인생이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기도 했어요.
마우스도 지금과는 많이 달라서 게임 도중에 마우스 볼이 잘못돼서 억울하게 게임을 졌던 추억도 있네요... ㅎㅎ

image(가운데 볼이 움직여서 마우스 커서 움직임... 지금의 레이저 방식과 비교하면 너무 올드하죠?)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갑자기 옛날이야기가 나와서 저도 모르게 너무 신났네요.(라떼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렇게 CD를 넣고 게임을 실행한 이유는 뭐였을까요?
이때는 하드디스크, 즉 보조 저장장치의 용량이 너무 작아서 CD가 보조 저장장치 역할을 대신한 것이었습니다.
CD 컴퓨터의 CD롬에 넣으면 프로그램이 램에 올라가서 게임을 실행할 수 있었죠.

하드디스크는 없더라도 램은 꼭 있어야 하는 장치죠.

요즘 컴퓨터에선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킵니다.
램의 크기가 16GB, 32GB 등으로 그렇게 크지 않은데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킵니다.
이는 보조 저장장치를 이용하는 가상 메모리라는 기술이 등장해 가능해졌습니다. 속도는 조금 느리만요.😥

CD나 하드디스크, SSD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메모리로 이동하게 되면 그것을 프로세스라고 부릅니다.
프로세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운영체제를 공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컴퓨터의 역사와 함께 어떻게 동작하는지 자세히 배우게 됩니다. 😀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