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CS)이 중요할까요?

컴퓨터 공학(CS)이 중요할까요?

저는 학부 시절에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항상 답답한 마음이 있었어요.

논리회로, 컴퓨터 구조, 자료구조, 알고리즘,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 컴퓨터 공학에서 꼭 배우는 과목을 들을 때마다 너무 막연한 기분이었죠.

분명히 한 과목을 들을 땐 해당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배우지만 너무 이론적인 것만 배우는 느낌이 들었고,

"왜 지금 당장 결과가 보이는 내용으로 공부하지 않을까?"라는 질문을 했었죠.🧐

CPU가 어떤 구조이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론적으로는 배우지만 정작 CPU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아무도 알려주지도 않고 스스로 찾아본 적도 없었어요.

CPU뿐만 아니라 RAM, 하드디스크 등 주변장치가 어떻게 생긴 줄도 몰랐죠.

다른 과 친구들은 "너 컴퓨터 잘 아니까 부품도 잘 알고 조립도 잘하겠네?"라고 종종 물어보지만 그렇지 않았죠.

네트워크 수업 때는 모뎀, 허브, 라우터 등 전부 이론적으로, 기껏해야 그림으로 된 예시로 보니까 현실 세계랑 매칭이 잘되지 않았어요.
교수님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전공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실 때 항상 따라붙는 말이 있었어요.

컴퓨터 공학은 매우 복잡하므로 Divide and Conquer(분할 정복)로 접근해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씩 배운 개념을 조합해 전체적으로 볼 줄도 알아야 한다.

당시엔 전체적으로 볼 줄 알아야 한다는 말이 크게 와닿지 않았었는데요.

 

첫 직장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는 순간부터 느꼈어요.

회사에서 사용하는 기술 스택들은 처음 접해보는 것들이었고 말로만 듣던 AWS도 직접 만져봐야 했죠.

이때 많은 기술 스택과 AWS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은 굉장히 혼란스러웠죠.

하지만 용어만 다를 뿐 전공에서 배운 개념들은 그대로였어요.

제가 고생했던 것은 "실제로" 이것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동작하는지가 머리에 잘 정리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었죠.

회사에서도 공부할 시간을 줘서 얼마 되지 않아서 정리할 수 있었어요.

그때 교수님들의 말씀이 다시 생각났어요.

"하나씩 배운 개념을 조합하는 게 이래서 중요하구나~"라고요.

회사에 적응하고 개발할 때도 학과에서 배운 내용이 직/간접적으로 도움 된 적이 많아서 그때마다 교수님들을 떠올렸죠.

한 번은 사용자의 특정 요청 중 일부가 아주 가끔 중복돼서 들어오는 경우가 있었어요.

똑같은 환경에서 테스트해봐도 확인해볼 수도 없었고 하루에 하나가 있을까 말까 했죠.

저희 팀에선 이 문제가 한 달 넘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던 상황이었어요.

저도 이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 골치 아팠었죠.🧟

그러던 어느 날 문득 원인이 예측됐어요. 운영체제에서 배웠던 개념에서 떠올릴 수 있었어요.

그래서 예측한 원인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 코드를 수정했고 지켜봤어요!

똑같은 문제는 다시는 발생하지 않았죠. 👏

 

이렇게 실무에서 컴퓨터 공학(CS)의 중요성을 알게 되어 기본기가 탄탄해야 한다는 말에 극공감하게 됐어요.

하지만 CS를 배우는 건 어렵고 지루해서 금방 포기하게 되죠.

그래서 저는 수업에서 들었던 궁금증, 그때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을 그림과 예시를 들어가며 직접 만들기로 했어요.

현재 준비하고 있는 강의는 네트워크인데요.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기기가 네트워크에서 어떤 용어로 쓰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큰 그림을 맞춰볼 거예요.
image

 

만약 CPU의 동작 방식을 배웠다면 위의 그림처럼 CPU가 실제로 어떻게 생겼는지도 알아야 헷갈리지 않겠죠?

네트워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공존하기 때문에 이렇게 하드웨어까지 알아가며 퍼즐을 맞춰갈 겁니다.

이만 다음 강의인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네트워크"를 준비하러 가보겠습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김인준
    김인준

    감자 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과 연락을 취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몰라서 이렇게 댓글로 남깁니다!

  • 또시기
    또시기

    알고리즘 심화편 이번에 나오신거 보고 바로 결제했네요. 다음엔 이제 네트워크도 들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감자
    감자

    기대해주세요 ㅎㅎ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chgus0202
    chgus0202

    오 네트워크도 준비하시는군요 내년에 학부수업에서도들으려고 생각중이었는뎅 기대됩니다 ㅎㅎㅎ 나오면 바로 듣도록 할게요


    감자
    감자

    A+ 축하드립니다! ㅎㅎ

  • 황유정
    황유정

    출시하신 강의들 잘 듣고 있습니다.

    너무 좋아요 계속해서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올리는 즉시 바로 구매하도록 할게요!

    화이팅


    감자
    감자

    응원 감사합니다 ㅎㅎ

    황유정님도 화이팅입니다!

  • seojinlee2257
    seojinlee2257

    감자선생님께서 출시하신 운영체제, 알고리즘 기본편 강의를 듣고 어제 알고리즘 심화편 강의도 신청했습니다. 유익한 강의 정말 감사드립니다🍀 혹시 네트워크 강의는 언제 출시 예정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너무너무 기대됩니다


    감자
    감자

    이번 네트워크 강의는 하드웨어 장비 예시를 많이 들면서 설명하려고 하는데 이 장비들을 모델링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아서 예측이 어려울 것 같아요..ㅠ

    기대에 부응하는 퀄리티 높은 강의를 제공하고싶어서 욕심이 많아지네요 ㅎㅎ

    중간중간 진행사항을 올려서 어느정도 만들어졌는지 소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