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싫어하는 3가지 사람 혹은 행동

이번 게시글은 인프랩 사내모임인 모각글(모여서 각자 글을 쓰고 공유합니다)로부터6월 1주차 주제를 제공받았음을 알립니다.ㅋㅋ

 

역대급 불호인간을 만나다..

나는 어린시절부터 성격이 무던하여 물이 흐르면 흐르는 대로 바람이 불면 부르는 대로 살아왔다.

그런 나에게  좋아하는 것은 많아도 싫어하는건 별로 없었다. 그래서 ‘아, 나는 호불호가 없는 성격이구나?’라는 안일한 생각을 줄곧해왔던 거 같다.

하지만, 내가 호불호가 겁나 쎈!사람인걸 알게해준 사람이 있었으니…바로 전직장 상사였다.

그분은 

    1. 다른 사람에게 무안을 주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하는 공감력0의 말빨 능력
    2. 관리자임에도 실무를 내려놓지 못해, 본인 말고는 모두를 무능력자로 만들어버리는 자아도취력
    3. 타인의 말을 백번 꼬아 들어서, 모두 본인저격하는 천하의 인성쓰레기로 만들어버리는 뒷담화 능력

…etc 의 능력을 갖고 계시는 진짜 처음 보는 유형의 사람이었다.

 

이 사람을 만나고 나서, 한 2년은 내 인생의 손꼽히는 암흑기였다. 

난 암흑기라는 것도 퇴사하고 깨달았는데, 인프랩 입사후 사람들이 다 나한테 밝은 성격이라고 해줘서였다.

이 소리를 듣고 가족들과 지인들에게 “나 많이 밝아졌나봐~!나 이직잘했나봐.요즘 진짜 재밌어~~”라고 애기했더니, 

다들 한결같이 ‘’너 원래 밝았어~! ㅋㅋㅋㅋㅋ전직장이 힘들었나봐”라고 대답이 하는 것이였다.

아니…난 진짜 내가 원래 우울하고 조용한 성격인줄 알았는데..ㅠㅠ 가스라이팅에 지쳤던걸 돌이켜보니 알수 있었다. 

 

내 인생 반면교사로 삼다.

열심히 그 사람을 곱씹어 보니 싫어하는 사람 유형을 알게됬고, 내 사회생활의 반면교사로 삼았다.

세가지만 꼽아보면, 

 

    1. 동료 뒷담화하기
      와…동료 뒷담화와 이간질의 여왕이었다. 직원들의 부족한 점을 치명적인 단점으로 주위사람에게 퍼트리고 깍아내리는 건 진짜…1등…(절레절레)
      이 경험 이후에 난 뒤에서 특정사람의 부정적인 이야기는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불만사항이 생기면 차라리 면전에 확실히 말하는 게 서로에게 좋다고 생각한다.  불만사항은 쌓여봤자 언젠가 터지게 되어있고, 감정이 상할대로 상한 상태에서 감정의 골이 잘 해결되지 않기때문이다.
    2. 남의 얼굴 붉어지는 건 생각안하는 후안무치
      나만 재밌으면 되고, 주위생각안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는 깍아내려버리는 막말은 하지 않는다.
      난 일단 대화할때 재치는 없다.그리고 눈치도 없다. 그래서 가끔 지인들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눈치가 없는 걸 악용하지는 않으려고 한다. ‘아차’싶으면 바로 사과하고 최대한 그 분위기를 학습하고자한다.
    3. 다수의 장단점을 이해못하는 특정 능력우월주의
      사람들은 다 다른 장점이 있고, 장점은 한끗차이로 단점도 된다고 생각한다.
      내 입맛에 모든 사람을 맞출 순 없다. 사람은 서로의 장단점을 합쳐서 보완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가면 된다.
      이걸 모르고 내 입맛에만 사람을 맞추려고 하면, 입맛에 맞는 사람은 어화둥둥이겠지만, 안맞는 사람은 찬밥이 된다. 이 사소한 편애가 한 사람, 한사람의 멘탈과 인생을 어둠으로 밀어 넣는지는 너무 여러사람을 통해 봤다. 사람들은 각자마다 자기효용감을 얻을 수 있는 일과 위치가 있다. 이 위치들을  조화롭게 만들어서  좋은 공동체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고군분투하는 것도 꽤 재밌지 않을까??(ㅋㅋㅋ)

 

이런 것들이 내가 제가 제일 안하고자 하는 행동이다.

근데, 너무 싫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오히려 닮은 부분이 있는 거라는 속설이 있다.
어떻게 모든 사람의 단점이 안보이고, 항상 주변사람 기분을 읽을 수 있고, 나와 안맞는 사람이 없을 수 있을까?

나도 분명 조심히더라도 백에 한번은 있을 수 있다. 그래도 그 단 ‘한’번도 티가 나지 않도록 난 조심할꺼다.

 

이래나 저래나 항상 유념하면서, 즐겁게 치열하게 인프랩에서 일해보자~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인프런

     <span class="Apple-converted-space">&nbsp; </span> 이거 무엇이죠??


    시리

    오잉?! 수정했습니당 ㅋㅋㅋ

  • 디아

    오우 시리 저의 전 상사와 비슷한 상사를 두셨었네용...😇 저도 반면교사 삼기로 했어요...즐겁게 치열하게 같이 일해용!


    시리

    좋아용!디아!! 같이 화이팅화이팅~~~~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