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내가 생각하는 반복 (feat. 이소룡)

15. 내가 생각하는 반복 (feat. 이소룡)

 요즘 개발자들에게 자주 듣는ㅋㅋㅋ 

질문) “어떻게 하면 그렇게 개발을 하시나요?”

내 답변) 내가 살아온 경험을 공유해주니… 

질문자 답변) “그렇게까지 하고 싶진 않네요. 좀 더 쉬운 길은 없나요.”

내 답변) “저는 이렇게 해왔어서 다른 길은 저도 잘, 다른 분들에게 물어보시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내 생각) 그럼 지금과 별반 다르진 않겠지. 

같은 방법으로 살면서 다른 결과를 어떻게 기대하지 도통 이해가 안 된다. 모두가 잘하는 방법은 수없이 많이 듣는다. 들을 때뿐이어서 그렇지. 왜 알면서 안 할까? 노력 없이, 희생 없이 무언가를 얻고 싶으면 다른 길을 찾아봐야 하는데 그 어떤 길도 그렇게 쉽게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나도 아직 너무나 부족한데, 나보다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나만큼도 노력을 하지 않는다.

나는 여전히 가장 많은 코드를 구현하고, 리팩토링하고, 가장 많은 공부를 한다. 내가 선택한 길이고, 내가 원하는 꿈 너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아직도 턱없이 부족하다.

[나는 한번 수련에 만 번의 발차기를 하는 사람은 무섭지 않다. 한 번씩의 발차기 수련을 만 번 하는 사람이 무서운 거다.] - 이소룡 (ref. https://qusmo.com/celeb/2)

나는 이소룡의 재능이 없기에 십만 번 하는 사람이 되어보려 한다. 근데, 반복만 하는 게 아니라 반복할 때마다 달라야 한다. 전과 똑같은 반복은 성장의 폭이 너무 얇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Bruce Han
    Bruce Han

    "의지만 갖추고는 충분하지 않다. 행동으로 옮겨야만 한다" 라고도 하셨죠.

    꾸준히 노력하여 더 좋은 개발자가 되시길 응원하고, 저 또한 노력하겠습니다 😉

     

    Keep Practicing

  • 인프런

    좋은 글이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