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가 주목하는 새로운 온라인 교육: CBC(Cohort-based courses)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라이브 수업을 운영하는 코멘토
코멘토는 2019년부터 누적 4,000건 이상의 직무부트캠프를 운영했습니다. 이는 다른 업체들과 비교해서도 압도적으로 많은 수의 교육을 온라인에서 라이브로 운영하는 수치입니다. 해당 경험으로부터 얻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코멘토는 최근 온라인에서 라이브로 실무 스킬을 배울 수 있는 코멘토 실무PT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CBC에 근거한 코멘토의 온라인 라이브 교육
코멘토 실무PT와 직무부트캠프는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CBC(Cohort Based Courses)라는 철저한 이론적 배경에서 설계되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교육 업체인 Udemy의 공동창업자인 Gagan Biyani는 일방향 교육을 제공하는 Udemy의 한계를 깨닫고 쌍방향 교육인 CBC를 제공하는 Maven을 창업합니다. Maven을 함께 시작하였고, CBC라는 개념을 정리한 Wes Kao는 CBC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Cohort-based courses are interactive courses taken by a group of students who advance through the course together, often with community and active learning at the core.
https://future.a16z.com/cohort-based-courses/
즉, CBC는 학습자 주도의 쌍방향 그룹 교육입니다. 기존의 스트리밍 교육이 일방향이 독학이었다면, CBC는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배우는 쌍방향 교육입니다. 전체 과정에서 경험(수행과제, 시뮬레이션 등)과 경험에 대한 상호작용(피드백 등)이 약 5O% 이상으로 구성이 되어 실질적 문제 해결이 나 스킬 발휘를 할 수 있게 만드는 교육입니다.
CBC 교육이 효과적인 세 가지 이유
이처럼 상호작용이 핵심인 CBC는 세 가지 이유에서 단순히 지식을 얻었다, 배웠다, 들었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성과를 내는데 필요한 스킬을 얻는데 효과적입니다.
첫째, '배웠다' vs. '할 수 있다'
배우는 것과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다릅니다. 배운 것을 실제로 해 보지 않으면 내 것이 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CBC는 수업의 50% 이상을 경험으로 구성함으로써 지식을 체화 시킵니다.
둘째, 학습자-교수자/동료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
VOD 강의를 듣다 보면 항상 모르는 내용이 나와도 교수자에게 질문할 수가 없고, 그러다 보니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넘어갈 수가 없습니다. CBC에서는 모르는 것을 바로 질문하고 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확히 배울 수 있습니다.
셋째, 시작 일정과 마감 일정이 있으며, 정해진 시간에만 수강 가능한 LIVE 수업 포함
언제나 마감일이 있을 때 우리는 하게 됩니다. 과거 학교에서나 지금 회사에서 업무를 할 때를 생각하면 누구나 이해가 됩니다. CBC에서는 ‘언제든 할 수 있어'가 아니라 ‘지금 해야 해'라는 강제성을 부여함으로써 미루지 않게 만듭니다.
CBC가 적용된 국내 교육의 사례
CBC를 기반으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코멘토가 최초입니다. 코멘토는 CBC를 기반으로 직무를 경험하게 하는 직무부트캠프와 실무 스킬을 익힐 수 있는 실무PT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무PT는 ‘실제 업무에서 요구되는 하드스킬을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라는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에서 50% 이상은 배운 스킬을 실제로 실무에 적용해 보는 경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해결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다면 동료 학습자와 교수자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제공됩니다.
직무부트캠프는 ‘실제 직무에서 하는 일과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이해한다’는 뚜렷한 목표가 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경험(과제 수행)이 전체 교육에서 70% 이상을 차지하며 상호작용(과제 피드백 및 채팅을 통한 상호작용)에 기반해 수업이 진행됩니다. 시장에서 인턴을 제외하고는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점에서 4.8점의 만족도와 98%의 완주율을 보이는 이유입니다.
*출처: https://fortelabs.co/blog/the-rise-of-cohort-based-courses/
강사가 중심의 “배웠다" vs. 경험 중심의 “할 수 있다"
실리콘밸리에서는 VOD 강의로 시장된 온라인 교육이 CBC가 미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코멘토는 CBC를 기반으로 교육이 끝나면 ‘배웠다’가 아니라 ‘할 수 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커리어의 성장과 미래의 가능성을 여는데 코멘토가 항상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